사계절 아름다움 연출하는 북한강 반달 섬, 남이섬
사계절 아름다움 연출하는 북한강 반달 섬, 남이섬
  • 박상건 섬문화연구소장
  • 승인 2010.07.30 09: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건의 ‘한강 섬을 걷다’ 21] - 남이섬②
겨울연가 속 가로수 길과 사계절 색색의 아름다움

최근 드라마 촬영으로 인해 일본인에 이어 동남아 관광객들이 남이섬을 많이 찾고 있다.
섬 안에는 드라마카페 ‘연가지가’, 갤러리 ‘레종’, ‘그때 그 시절 전시관’, ‘안데르센홀’, ‘유니세프홀’, ‘노래박물관’ 등의 문화공간이 있다. 소주제공원은 ‘섬 속의 섬’처럼, 제각기 다른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작은 테마 공원들로 꾸며진 이색 공간이다.

드라마 겨울연가에서 배용준 씨와 최지우 씨가 남이섬의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과 은행나무 길은 여행객들이 가장 즐겨 찾는 장소이다. 특히 사계절 색다른 모습의 아름다움은 365일 여행객들의 발길을 끌어 모으고 있다.

▲남이섬의 메타세쿼이아길   ⓒ박상건

봄이 되면 파릇파릇 새순과 꽃비처럼 쏟아지는 벚꽃, 진달래와 백합꽃이 만발한다.
여름이면 시원한 메타세쿼이아 나무가 울창한 그늘을 제공한다.
가을이면 노란 물감으로 뒤덮인 아름다운 낙엽 길을 걸을 수 있다.
겨울이면 준상과 유진이 걷던 그 눈길 속의 가로수 길에서 낭만을 맛볼 수도 있다.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메타세쿼이아는 1977년경 서울대 농대에서 묘목을 가져와 남이섬에 심은 것에서 비롯됐다. 키가 빨리 자라고 우아하며 기품이 이국적인 맛과 웅장한 자태를 자랑한다. 이 길은 ‘겨울연가’ 촬영으로 더욱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지금도 많은 드라마나 영화, 그리고 손님들의 촬영 명소로 자리하고 있으며 남이섬을 상징하는 나무길이기도 하다.

중앙광장에서 별장촌 초입으로 향하는 약 80여 미터의 중앙 은행나무 길은 가을이 되면 노란 카펫을 깔아 놓은 듯 사진촬영에 가장 인기 있는 길 중의 하나이다. 별장촌 끝에서 연인의 숲을 거쳐 남단 창경원에 이르는 강변 아기은행 나무 길은 연인들에게 특히 인기 좋다.

▲남이섬의 은행나무길   ⓒ박상건

우정의 거리 벚꽃 길과 사람과 호흡하며 사는 동물들

벗길은 중앙광장에서 수영장과 정관루로 향하는 벚나무길이다. 벚꽃이 만발하는 4월 중하순쯤이면 가족이나 벗과 함께 거닐며 사진 촬영 포인트이다. 벚나무의 ‘벚’을 친구를 나타내는 ‘벗(友)’으로 바꿔 쓴 것이 특징이다.

남이섬에는 또 잣나무가 많다. 선착장에서 중앙광장으로 향하는 중앙 잣나무길, 별장촌에서 남단으로 향하는 연인 잣나무길, 호텔에서 남단으로 향하는 호반 잣나무길 등이 대표적이다.

중앙광장에서 동편 강변을 향해 산딸기나무 길을 지나면 남측 강변으로 갈대숲길이 이어진다. 가을이 되면 바람에 나부끼는 갈대들이 카메라맨들의 단골 모델이 되기도 하고 연인들의 발걸음을 숲 속으로 인도하기도 하는 곳이다.

원래 남이섬 연못도 볼거리이고, 여러 동물들이 방사되어 동식물이 어우러지는 나름의 조화로운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깡타’라 불리며 관광객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타조, 숲의 귀족으로 불리는 사슴들, 청솔모, 까치, 한국 토종 다람쥐 등등. 사람을 멀리하지 않고 늘 곁에서 눈길을 마주쳐 주는 정겨운 대목이 있다.

남이섬으로 가는 길

1. 가장 빠른 길
- 강변북로→토평IC(강남 출발시 올림픽대로 - 강일IC)→서울외곽순환 100번 고속국도(의정부 방면)→퇴계원 IC (춘천 방면)→진관 IC(춘천 방면)→46번 일반국도(자동차 전용도로, 청평/가평/춘천 방면)→대성리→청평→가평오거리(우측의 SK경춘주유소 끼고 우회전)→75번 일반국도→800m 후 좌측의 현충탑 끼고 좌회전 - 600m 후 남이섬 선착장 도착

2. 경춘국도로 가는 길
- 강변북로→구리→도농삼거리→46번 일반국도(청평/가평/춘천 방면)→남양주→마석→대성리→청평→가평오거리(우측의 SK경춘주유소 끼고 우회전)→75번 일반국도→800m 후 좌측의 현충탑 끼고 좌회전→600m 후 남이섬 선착장 도착

3. 양수리를 거쳐 가는 길
- 올림픽대로→미사리→팔당대교→6번 일반국도(양평 방면)→조안교차로→45번 일반국도 (청평 방면)→샛터삼거리→46번 일반국도(청평/가평/춘천 방면)→대성리→청평→가평오거리 (우측의 SK경춘주유소 끼고 우회전)→75번 일반국도→800m 후 좌측의 현충탑 끼고 좌회전 →600m 후 남이섬 선착장 도착

4. 선박운항
- 07:30~09:00(매 30분 간격으로 정시 운행. 첫배(가평나루발 07:30/남이나루발 07:35)
- 09:00~18:00(10-20분 간격으로 수시 운행)
- 18:00~21:40(30분 간격으로 정시 운행. 막배: 가평나루발 21:40/ 남이나루발 21:40)

5. 자세한 문의
- 남이섬관광휴양지 (031-580-8114)
- 남이섬 (http://www.namisu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강맨 2010-08-12 13:35:47
이번에는 꼭 가보고 싶네요~~~너무 멋진 곳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