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쫓겨난 노숙인 지원한다
서울역 쫓겨난 노숙인 지원한다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07.2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긴급설문 통해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
▲서울시가 서울역에서 퇴거조치를 내린 노숙인 지원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

철도공사가 서울역사의 노숙인들에게 퇴거조치를 내려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다양한 노숙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서울역 인근 노숙인 200명을 대상으로 진헹힌 긴급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독립주거공간 마련과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에 나서기로 했다. 설문조사 결과 노숙인 38%가 독립된 주거공간을 원했고 28%가 안정적인 일자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노숙인 100명에게 최장 4개월 이내의 월세를 지원하고 이 기간동안 일자리 지원 등 자활을 돕는 행정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또 노숙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서울역 광장 청소 및 거리환경 정비사업 등에 거리 노숙인 700명이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역 인근 여관이나 여인숙, 고시원 등을 활용한 응급구호방 10개를 마련, 응급구호가 필요한 노속인 50명을 보호할 예정이다. 이밖에 현재 16개반 51명의 거리상담반을 25개반, 100명으로 늘려 노숙인의 샘터 입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가존의 쉼터 입소를 꺼리는 노숙인을 위해 서울역 인근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노숙인 카페를 운영키로 하고 장소물색에 나섰다. 이러한 서울시의 지원방안이 실제 서울역의 퇴거조치로 갈 곳 없는 노숙인들에게 얼마나 실효성 있는 결과를 얻어낼 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