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명예훼손이란 무엇인가…안상운
[신간] 명예훼손이란 무엇인가…안상운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8.0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자유와 인격보호, 두 접점의 문제해결방법 제시

명예훼손 문제를 명쾌하게 풀어 줄 신간이 나왔다.

‘명예훼손이란 무엇인가’는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인격 보호라는 두 기본권의 접점에 서있는 명예훼손과 그 구제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소개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표현의 자유와 인격권 보호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살펴볼 수 있으며, 유형별 명예훼손과 훼손피해에 대한 구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저자는 “어느 특정 개인에 대한 비판이나 비난이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이나 단체에 대해서도 명예훼손이라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을까? 또 그와 반대로 집단에 대한 명예훼손이 집단 구성원에 대한 명예훼손이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인터넷 시대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으며,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불법성이 명백한 게시물이 타인에게 미칠 수 있는 법익 침해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 중대한 사실을 신속히 보도해야 하는 언론매체에서 진실에 반하는 사실의 보도를 통해 명예훼손을 입었을 경우 어떤 법적인 해석이 가능하며 어떠한 절차에 의해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표현의 자유와 명예 존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저자 안상운은 변호사(제일합동법률사무소) 겸 언론인(서울타임스 발행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연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뒤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언론보도와 인격권 보호에 관한 연구’로 언론학석사학위 받았다.

출간 저서로는 ‘NGO·NPO 법률가이드북’가 있으며 , ‘프로듀서를 위한 법률교실’, ‘내릴 수 없는 깃발 미얀마’를 공동 집필했다.

◆ 신간정보

* 저자 : 안상운
* 출판사 : 살림
* 2011년 7월 29일 출간
* 페이지수 : 96쪽
* 판형 : B6
* 가격 : 3,300원

◆ 목차

* 우리 헌법상 표현의 자유
* 표현의 자유 VS. 인격권 보호
* 명예훼손이란 무엇인가
* 유형별 명예훼손 살펴보기
* 명예훼손 피해에 대한 구제 절차
* 표현의 자유와 명예 존중의 조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