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서울 교과서 한강…당산초 어린이들
[책] 서울 교과서 한강…당산초 어린이들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8.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와 지리학 관점에서 본 한강

『서울 교과서 한강』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머금고 있는 한강의 줄기를 따라간다.

총 3부으로 나누어 한강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한강이 우리 역사에 미친 영향과 한강을 따라 내려온 우리의 생활을 재조명본다.

또한 한강의 미래를 그려보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것이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본다.

한강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될까요? 1부 ‘옛날 옛날에 한강은’에서는 한강의 시작을 지리학과 역사 두가지 관점에서 보고 있다.

강원도 태백에서 시작한다는 한강의 구조와 생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줄기를 따라 한강 주변의 집터를 통해 역사를 알아본다.

또한 삼국시대 한국을 둘러싼 전쟁과 한국전쟁의 상처가 한강을 중심으로 회복되어 가는 과정을 짚으며 경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부 '한강에서 놀자에서는 한강의 모습을 아이들의 톡톡 튀는 언어로 생동감있게 담았다.

서울 당산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들이 모둠별로 선유도,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월드컵공원, 뚝섬, 서울숲, 암사동 선사유적지 등을 탐사하여 한강을 직접 만나 그 이야기를 담았다.
3부 '열린 우리 한강 이야기'에서는 한강이 그동안 치러야 했던 희생과 우리가 양보해야 할 것들을 들려준다.

녹색댐, 청계천, 대운하 등 사회적 이슈를 소개해 자연과 인간이 어떻게 공존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보며, 한강의 미래에 대해 그려보고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위한 것이란 어떤 것인지 깨닫게 한다.

◆ 신간정보

* 저자 : 서울 당산초등학교 어린이들 , 배성호, 박형근
* 그림 : 채원경
* 출판사 : 청어람주니어
* 출간일 : 2008년 10월 1일 출간
* 판형 : B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