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주민소환, 본격 추진한다”
“오 시장 주민소환, 본격 추진한다”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1.08.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 20명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 운동본부’ 발족

오세훈 시장의 주민소환을 추진하기 위해 이동인(47) 청구인대표자를 비롯한 서울시민 20여 명이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19일 11시 서울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가진 이들은 “오 시장은 혈세를 축내는 전시행정을 당장 멈추고 서울시민의 뜻 받들어 당장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이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을 청구한 이유는 크게 4가지다. ‘디자인 서울, 한강 르네상스 등 겉치레 전시행정으로 서민혈세를 낭비’, ‘재해대책비 예산축소로 시민의 안전과 생명보호 의무 불이행’, ‘시의회는 출석거부. 아이들 밥그릇 뺏는 탈법 투표는 강행’, ‘민생복지 외면하고 자신의 치적홍보에 예산낭비’가 그 이유이다.

▲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 운동본부'가 19일 시청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주민소환이란 주민들이 지방자치체제의 행정 처분이나 결정에 결함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단체장을 제재할 수 있는 제도로, 정치인의 독단적 행정운영과 비리 견제 등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이 제도는 2007년 7월부터 시작됐으며 서울시장이 소환 대상이 된 것은 제도 실시 이후 처음이다.

투표에서 총 투표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과반이 찬성하면 해당 지자체장은 바로 해임되지만 투표율이33.3%를 넘지 못하면 없던 일이 된다.

주민소환 제도에 따라 이 씨를 비롯한 ‘오 시장 주민소환 운동본부’는 내년 4월 14일까지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게 되며 서울에서 82만여 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주민소환 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한편 이들은 오는 25일 오후 7시 오세훈 시장 주민소환을 위한 시민대회를 열고 서울시민의 뜻을 모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