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시장 사퇴발표로 시민 우롱"
민주당 "오시장 사퇴발표로 시민 우롱"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1.08.2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교육청 "이미 예상한 일, 당연히 책임져야"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4일 앞둔 시점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투표율이 33.3%를 넘지 않으면 시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혀 주민투표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선 불출마' 선언에 이은 '시장직 사퇴' 발표는 사실상 투표율을 끌어 올리기 위한 오 시장의 최후의 수단인 것이다.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오 시장이 내린 특단의 조치에 민주당과 서울시교육청 등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서울 시민과 아이들을 볼모로 한 오세훈 시장의 정치놀음이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고 전한 뒤 "얼마 전에는 뜬금없는 대선불출마 선언을 통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1단계 압박전술을 획책하더니 오늘은 서울시장직을 가지고 2단계 협박작전을 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장직 사퇴발표는 주민투표 패배로 정치적 치명상을 입을 가능성이 커지자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벼랑끝 전술로 "서울 시민을 우롱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위협하고 협박하는 정치 사기극이고 서울시민에 대한 테러"라며 비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이미 예상됐던 일이며 책임지는 모습은 당연한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서울시교육청 고위 관계자는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이미 걸려있었다"면서 "엄청난 세금 낭비와 서울 시민 사이의 갈등을 초래해놓고 어떻게 시장직을 계속하겠나"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뜻대로 안됐을 경우 이런 불합리한 시정 행위를 한 데 대한 책임을 져야했을 것이고, 그런 측면에서 보면 이러나저러나 시장직은 걸어야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서울시장이 갖는 중요성과 책무를 간과한채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식까지 건 것은 지나쳤다고 비판했다.

임영호 선진당 대변인은 "복지 포퓰리즘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시민에 대한 봉사의무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한마디로 과유불급"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오 시장은 21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4일 치러질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어 그 책임을 다하겠다"며 "투표율이 33.3%에 미달할 경우 시장직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