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9월 9일 귀(耳)의 날,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시행
[강동구] 9월 9일 귀(耳)의 날,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시행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9.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지난 2009년부터 강동구에서 태어난 모든 신생아를 대상으로 청각선별검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전국 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시행한 청각검사 서비스는 보건소에 마련한 신생아 청각검사실에서는 물론, 가까운 지정 병·의원에서 무료로 검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구는 2011년 8월 현재까지 조기발견한 선천성 난청 신생아는 모두 19명이라고 밝혔으며, 이 중 양측 난청 환아 2명은 보청기 처방을 받았다.

또 단측 난청 환아 2명은 외이기형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경과에 따라 외이성형술을 할 것인지를 고려하고 있다. 나머지 15명의 신생아도 성장 과정에 따라 꾸준히 청력 상태를 확인함과 동시에 재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선천성 난청은 신생아 1,000명당 약 1~3명꼴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선천성 질환이다. 선천성 난청은, 성장 과정에서의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학습능력 장애 등을 초래해 사회활동에 큰 지장을 가져온다. 특히, 생후 1년 동안에 소리를 잘 듣지 못하면 청각신경 전달통로 발달이 더뎌져 청각․언어장애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선천성 난청을 조기에 발견해 청각재활 치료를 적절히 받을 경우, 정상에 가까운 언어생활은 물론 지능․사회성 발달도 가능하기 때문에 생후 직후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강동구 보건소에서는 ‘1-3-6 목표’를 세우고 선청성 난청 발견에서 모니터링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1-3-6 목표’란, 생후 1개월 이내에 청각선별검사를 실시하고 3개월 이내에 확진검사를 받은 후, 6개월부터는 청각재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국가에서 모든 출생아를 대상으로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이보다 유병율이 높게 나타나는 선천성 난청 선별검사가 더욱 필요하다고 느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청각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므로 이 검사가 국가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