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취업 이렇게 시작하자!
여성 취업 이렇게 시작하자!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09.3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전략이 우선

여성이 취업을 보다 쉽고 알차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여성워크넷 (www.work.go.kr/women) 정보를 통해 소개한다.

“의욕만 앞서기 보다는 객관적으 로 자신을 평가 받아라”

취업에 대해 막막하다고만 생각 하지 말고, 가까운 고용센터나 직업 상담사와의 취업상담을 통해서 취 업계획서를 세우자.

막연했던 취업준비가 순조롭게 시작된다.

“취업에 필요한 재교육을 받으면 보다 나은 조건의 취업이 가능”

취업 관련 재교육은 취업에 도움 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정부에 서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교육기 관에서 교육을 받을 경우, 취업알선 까지 이어지므로, 자신이 원하는 직 업에 관련된 교육·훈련을 이수하는 것이 취업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한다.

“내가 이전에 어떤 일을 했는 데”라는 생각은 버리자

예전에 했던 일과 직책, 수입 또 는 자신의 출신학교 등 자신의 배경 과 과거의 경력만 생각하고 취업에 접근한다면 쉽게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특히 고수익만 바라보고 구인정 보에 접근하면 자기 돈으로 물건을 사는 업무로 빠지거나 사기성 구인 광고에 피해를 입기 쉽다.

일단 계약직이라도 취업 후 경력 을 쌓아 전직을 하는 것이 현명하 다.

“남성관리자의 사고를 뒤엎을 여 성의 태도를 갖춰라”

남성관리자들이 여성인력을 기피 하는 몇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철야 작업, 장기출장, 파견에 제약이 있 다”,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이 남자 에 비해 절대 부족하다”, “성희롱 등 새로운 이슈에 관련된 교육비 부담 이 있다”, “직급이 높아지면 시킬 적 당한 일이 없다”, “근무기강이 해이 해지고 생산성이 저해되는 측면 있 다”, “여성인력에 대한 배려가 오히 려 남성역차별을 심화시킨다”, “너 무 예민하고, 결혼, 출산, 육아로 인 한 공백으로 생산성이 저하된다” 등 이 있다.

이러한 사고들이 여성의 취업에 방해가 된다면 의식이 바뀌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의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할 사람이 다른 사람이라 생각하지 말고, 취업하는 당사자인 나의 몫이 라고 생각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취업 성공 전략

* 1단계-자기 자신을 알아라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 즉 좋아하는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을 알아야 한다.

* 2단계-취업희망 기업을 정하라
취업을 원하는 업종을 정한 후 업종 내 기업들 중 자신에게 맞는 1∼3 개 기업을 선택한다.

* 3단계-정보수집 대응전략을 세워라
기업 홈페이지와 취업포털 사이트, 언론보도, 인맥 등을 통해 해당 기 업의 채용방식과 원하는 인재상, 기업이념이나 전략 및 비전 등의 정 보를 수집해 대응전략을 수립한다.

* 4단계-기업에 자신을 맞춰라
기업연수와 인턴십, 공모전 참가, 동아리 및 사회봉사활동, 자격증 취 득 등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경험과 지식을 쌓고 기업 요구에 부합하 는 인재로 거듭나야 한다.

* 5단계-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줘라
자신을 다듬고 포장한 뒤 채용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리고, 해당기업 특성 및 요구에 맞는 이력서를 만들어 제출 한 후 면접에서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최대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