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버스요금 200원 인상, ‘서민 주머니 털기’
지하철·버스요금 200원 인상, ‘서민 주머니 털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0.1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승용차 중심 교통문화 바꿔야”…시의회 처리 결과 주목
▲ 서울시가 오는 11월부터 대중교통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키로 한 가운데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뉴시스]

서울시가 지난달 30일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요금을 200원 인상하겠다고 밝혀 서민들의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됐다.

서울시는 물가상승과 환승할인, 노인 무임승차 등으로 대중교통 운영기관의 적자 누적이 심화돼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11월 중 버스요금을 100원 올린 뒤 내년 상반기 추가로 100원 더 올리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교통카드 요금 기준 현행 900원인 지하철과 시내버스 기본요금은 1100원으로 오른다.
청소년 요금은 720원에서 880원으로, 어린이는 450원에서 550원으로 올리게 되고 광역버스의 경우 성인 1700원에서 1900원, 순환버스는 700원에서 900원으로 오른다.

서울시는 “그동안 어려운 경제여건과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서민들의 부담을 고려해 각 운영기관이 자체 노력으로 요금을 최대한 억제해 왔으나, 대중교통 운영기관이 심각한 운영적자를 보이고 있어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으나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양천구 목동에서 성동구 성수동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강병희(34) 씨는 “현재 거리 할증까지 왕복 2400원이던 지하철 요금이 2800원이 되는 셈”이라며 “외근이 많기 때문에 하루 1000원 씩 더 부담될 것으로 보인다”고 털어놓았다.

강 씨는 “서울시가 서민부담을 생각해 요금인상을 억제해 왔다면서 굳이 이런 방법밖에 없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러한 시민의 입장은 인터넷 블로그와 카페, 트위터 등 SNS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한 블로거는 “서울시가 노인 무임승차 등을 관련 기관 적자 누적의 원인으로 꼽는 것을 보고 화가 치밀어올랐다”며 “이는 시 당국이 시민 이간질에 나선 것으로 밖에 볼 수 앖다”고 주장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보다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대중교통 인상을 반박하고 나섰다.

서울환경련은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을 올려 일시적으로 운영적자를 해소한다는 계획을 발표할 것이 아니라, 승용차 중심의 서울의 교통 문화를 대중교통 중심으로 변화시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교통혼잡 비용이 7조원을 넘어섰지만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있는 백화점 등에 부과하고 있는 교통유발부담금 총액은 서울시 전체 교통 혼잡 비용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는 만큼, 이를 올려 대중교통 적자분을 메꾸는 방안이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서울환경련은 “결국 승용차 이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 부담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까지 전가되고 있다”며 “대중교통 운영적자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를 통해 확보한 재정으로 환승할인 적자, 노인 무임 수송에 따른 운영적자 등은 지자체와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번 대중교통요금 인상 방안을 시의회로 넘겨 추진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시민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