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박 시장, 부정없는 행정 펼쳐달라"
시민단체 "박 시장, 부정없는 행정 펼쳐달라"
  • 서울타임스
  • 승인 2011.10.2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단체는 무상복지 감시강화 주장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범야권 후보가 당선되어 첫 출근한 27일 오전 직진후 좌회전 체계의 신호등에 파란불이 켜져 있다. [뉴시스]

시민단체들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원순 시장에게 깨끗하고 부정 없는 행정을 펼쳐 달라고 요구했다.

27일 참여연대는 논평을 통해 "야권 후보 경선 과정부터 시작된 '무소속 시민후보'인 박원순 후보의 당선은 여·야를 막론하고 기성 정당 정치 전체에 대한 시민의 엄중한 경고"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에 당선된 박시장은 기존에 볼 수 없는 새로운 정치를 펼쳐야 할 막중한 책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박 시장은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스스로 시민단체의 감시가 필요하다고 공언해왔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공약한 만큼 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는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새사회연연대도 이날 성명에서 "이번 선거결과는 MB정권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자 중단된 민주주의를 진전시키려는 역사적 순리이며, 새로운 정치개혁을 바라는 시민혁명의 승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시장은 서울시민권리선언을 시정운영의 철학으로 확고히 하고 시민과 인권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구체적으로 로드맵을 추진해야 한다"며 "새로운 서울시는 주민 참여를 통해 공약을 추진해 인권을 실현하고 복지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이날 논평을 내고 "현 정부와 집권 여당의 소통 불능의 독선적인 국정 운영과 민생 파탄 등 총체적 국정 실패에 대해 국민들이 강력하게 심판한 결과"라며 "박 당선자는 시민들과 대화와 소통을 중심으로 시정에서의 정치적 통합을 이루어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보수성향의 시민단체들은 박 시장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복지포퓰리즘추방 국민운동본부 김정수 사무총장은 "박 시장이 당선은 기존 정치권에 대한 심판으로 선거 결과에 대해선 받아들인다"면서도 "박 시장이 할일이 많은 서울시에서 무상복지에만 전념한다면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뉴라이트연합 박경범 대변인은 "이번 선거결과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기존 정치권에 대해 염증을 느낀 시민들의 심판이었다"며 "박 시장이 기존의 정치행태를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서울시 행정을 펼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