뻐드렁니, 삐뚤삐뚤 치아치료 ‘가지런하게’
뻐드렁니, 삐뚤삐뚤 치아치료 ‘가지런하게’
  • 서울타임스
  • 승인 2011.11.0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주 나타나는 턱관절 장애 등 전문병원 도움받아야
▲ 다양한 치과 치료, 내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해마다 다양한 치아 질환으로 전문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기능성 치약이나 치아 미백제, 여러 종류의 칫솔 등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제품들을 비롯해 치과 치료시 요구되는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치아관련 보험들의 인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치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과거에는 충치 치료나 잇몸 치료, 보철 치료, 스케일링, 사랑니 발치 등 일반적인 치과 치료를 위해 전문병원을 찾았다면, 요즘 추세는 기존의 치과 치료와 함께 임플란트, 인비절라인 교정, 턱관절, 치아성형, 치아미백 등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되찾을 수 있는 치료들이 시행되고 있다.

심미전문치과로서 10여 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온 분당치과 피오나치과(대표원장 서인영)에 따르면 외모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최근의 사회적 트랜드에 맞게 치과 치료의 방향 역시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치료로 진화되고 있다.

치과를 찾는 환자들의 상당수가 치아성형, 미백, 교정 등과 같이 치아의 기능을 되찾고, 심미적인 부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술을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치과를 찾는 이들의 치료 방식은 치아 상태나 치료의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충치나 발치 치료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치료와 시술 방식이 등장해 있다.

◆ 치아미백

먼저 치아의 심미성을 위한 시술법으로는 치아와 잇몸 미백, 치아성형, 인비절라인 교정 등의 방법이 있다.

치아미백의 경우 여러 원인에 의해 변색된 치아를 밝고 하얗게 만드는 치료법으로 치아의 상태에 따라 미백재료의 농도나 종류가 달라지며, 여러 파장대의 광선 등을 적용하기도 하는데, 미백 후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미백 후에는 민감해진 치아를 위해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금하고, 흡연이나 색소 침착성 음식물 섭취는 재변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다.

◆ 치아성형

미적인 기준이 달라지면서 아름답고 가지런한 치아로 좋은 인상을 만들기 위해 시술받는 치아성형의 경우 치아의 모양, 색상, 배열, 각도 등을 조절하는 것이다.

치아 크기가 기형적으로 작거나 큰 경우, 앞니가 겹치거나 치아 사이에 틈이 있는 경우, 돌출, 삐뚤삐뚤한 치아 배열 등에 효과적인 라미네이트와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덧니, 불규칙한 치열, 돌출 앞니 등으로 배열이나 색상에 불만족하는 경우, 자연치아와 흡사한 치아를 원하는 경우 투명감이 뛰어난 자연스러운 앞니심미를 위한 올세라믹, 인체친화적인 소재의 지르코니아 등이 적용된다."

피오나치과 서인영 원장은 “올바른 치아성형을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에 맞는 재료를 선택해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과 제대로 된 사후관리를 할 수 있는 치과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인비절라인 교정

최근에는 외관상 드러나는 형태였던 금속 교정장치보다는 투명한 플라스틱 틀에 최첨단 컴퓨터 기술을 응용해 개인별 맞춤 제작되는 인비절라인 교정의 인기가 높다.

삐뚤어진 치아니 피개교합, 과개교합, 벌어진 치아, 앞니 반대교합 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인비절라인 교정은 자유로운 교정이 가능하며, 투명한 교정장치로 심미성은 높이고, 짧은 교정기간으로 환영받고 있다.
대표적인 판교치과 피오나치과 측은 인비절라인 교정 후 사후 관리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지적하고 있다.

교정장치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교정치료 기간 중 규칙적인 잇몸마사지, 구강위생관리 등이 이뤄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적인 교정 효과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체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

이 밖에도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턱관절 장애 역시 치과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요법,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 교합안정장치 등을 적용하고 있다. 평상시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행동을 줄이는 것이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된다.

서 원장은 다양한 형태의 치과 치료와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보다 효과적인 시술 효과를 위해서 가장 먼저 염두에 둘 부분으로 치과 선택을 들고 있다.

그는 “비용적인 부분이나 치료 기간 등의 측면에 있어서도 다소 부담스러운 치과 치료인 만큼, 검증된 시술 재료를 사용하고, 시술능력이 뛰어난 숙련의의 시술이 필요하며, 시술 전후의 체계적인 관리로 시술 시간은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