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야권 광역벨트’ 구축 광폭행보
박원순 시장, ‘야권 광역벨트’ 구축 광폭행보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1.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광역단체장 잇따라 만나, 대선·총선 두고 정치권 긴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6, 17일 김두관 경남지사(왼쪽 사진)과 송영길 인천시장을 잇따라 만난데 이어 최문순 강원도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 야권 광역단체장과 회동을 예고,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취임 3주째를 넘긴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6, 17일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송영길 인천시장과 조찬회동을 갖고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박 시장의 이같은 행보는 무소속 광역단체장으로서 야권을 대표하는 중량급 정치인들과의 연대라는 점에서 정가의 눈길을 끌고 있다. 박 시장이 취임 후 첫 타 자치단체장과의 시·도간 협력체제 구축 대상으로 김 경남지사와 송 인천시장을 꼽았다는 사실에 정치적 의미를 둘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김 지사에 대해 “김 지사를 멘토로 모시기 위해 자신이 먼저 만남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PK지역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꼽힌다.

이를 두고 여의도 정가에서는 당분간 두 단체장이 시정에 전념하겠지만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예단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 또한 지난해 지방선거를 통해 수도권 광역단체장으로 올라서면서 야권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박 시장은 앞으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를 차례로 만날 것으로 알려져 서울을 중심으로 한 ‘야권벨트’를 구축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더욱이 박 시장은 지난 15일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조만간 만나겠다고 밝히는 등 야권에서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같은 박 시장의 움직임을 두고 여권에서는 ‘야권 광역벨트’ 구축이라는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보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 어떤 파장이 있을지 주시하고 있다.

한편, 박 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송영길 인천시장과 조찬회동을 통해 서울시와 인천시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인천시는 서울과 같은 생활권으로 수도권매립지, 아라뱃길(경인운하), 대중교통체제 등의 문제를 공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대중교통체제는 경기도가 오는 26일부터 버스요금을 인상키로 한 결정 등과 맞물려 서울시와 인천시의 공조가 필요한 대목이다. 박 시장과 송 시장은 이밖에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두 자치단체의 역량을 결집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 아침 박 시장은 김두관 경남도지사와 시·도 교류 활성화, 서민경제 활성화, 일자리 분야의 협력 등을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박 시장과 김 지사는 이와 함께 남북한 경색국면 장기화를 우려하는 한편,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밖에 오는 2014년 ‘유엔생물다양성협약(UNCBD) 당사국 총회의 경남유치’를 시작으로 다양한 국제행사의 유치에 대한 상호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서울시는 ‘경남산청 세계의약엑스포’에 대한 공동홍보 등 적극적인 후원을 약속했다.

특히 박 시장과 김 지사는 시민참여형 민관협력체계인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노하우 공유를 추진하기로 했다. 경남은 현재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도정 운영방향을 결정하는 정책 거버넌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 또한 ‘시민이 시장’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우며 서울시민과의 소통을 시정의 주축으로 하는 만큼 두 시·도의 합의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