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김장철 성수식품 위반 업소 적발
서울시, 김장철 성수식품 위반 업소 적발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1.11.2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 ‘내린천 무김치’ 등 재품에서 식중독균 검출

서울시는 김장철을 맞아 젓갈, 고춧가루 등 김장철 성수 식품을 유통 판매하는 대형마트, 가공 업소를 점검해 5개 부적합 품목을 가려내고 14개 위반 업소를 적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10월 31일부터 11월 11일까지 대형마트 등에서 유통 중인 김치류, 젓갈류, 고춧가루 제품 174품목의 안전성 검사와 106곳의 제조, 가공 업체를 점검해 부적합 및 위반 업소를 적발했다. 이중 김치류에서 식중독균인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리젠스와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너스가 검출되었고, 젓갈류는 기준규격(총질소) 위반제품이 검출되었다.

이번에 적발된 부적합 제품은 홈플러스(주)가 동화식품(식품제조․가공업체)에 위탁 생산하여 판매하는 ‘PB(Private Brand)’제품인 ‘아삭하고 시원한 깍두기’와 ‘100%태양초 고춧가루와 의성마늘로 만든 포기김치’로 식중독 균인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리젠스가 검출됐다.

서울 노원구에 있는 김치류 제조업체인 ‘내린천 보쌈김치’에서 만든 ‘내린천 무김치’에서는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모노사이토제너스가 검출되어 유통․판매금지 및 회수조치 했다. 충북 청원군 소재 대동식품에서 생산한 ‘멸치액젓’과 ‘까나리액젓’은 기준규격(총질소) 부적합으로 유통․판매금지 및 폐기조치 됐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리젠스(식중독균)은 토양, 하천 등 자연계와 동물의 분변 등에 널리 존재하며, 오염 식품 섭취 후 평균 12시간 이내에 심한 복통과 설사 유발한다. 또한 김치류, 젓갈류, 고춧가루 제조업소 106개소에 대한 지도점검 결과 14개소(위반율 13.2%)가 위반했다.

주요 위반사례는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생산 및 작업일지 미작성, 품목 보고 미보고 제품 생산, 식품취급기준 위반, 건강진단 미실시 등이다. 특히 강북구 미아동 소재 김치류 제조업의 경우 배추김치, 기타김치 등 전 품목을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제조 판매하다가 적발이 됐다.

서울시는 이러한 위반업소에 대하여 식품위생법령에 의거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며, 김장철 기간 중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 운영을 더욱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