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결과
제19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결과
  • 정형목 기자
  • 승인 2011.11.2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011년 11월 23일 제1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강남구청장이 결정(변경)요청한 강남구 수서동, 일원동 일대 1335246㎡에 대한 '수서택지개발지구 제1종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심의하여 수정가결하였다. 또 동 위원회에서 서대문구 옥천동 46번지외 6필지 361.8㎡에 대한 '천연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내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안)'을 조건부가결 하였다.
 
또 서울시는 동위원회를 통해 영등포구청장이 변경결정 요청한 문래동·영등포동·당산동 일대(면적 801,861㎡)에 대한 '영등포지역 부도심권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변경 및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수정가결하였다. 동위원회에서 서우륵별시 SH공사에서 사전자문 요청한 강서구 가양동 일대 가양택지개발지구 제1종지구단위 계획구역 내 가양4단지에 대한 계획결정(변경)(안)을 자문하였다고 밝혔다.

끝으로 동위원회에서 구로구청장이 요청한 구로구 구로동 636-1번지 '구로동 CJ공장부지 제1종지구단위계획(안) 정비유형(지역중심형)결정을 위한 사전자문(안)의 자문결과 지역중심형으로 결정했다.

수서택지개발지구는 1996년 택지개발사업이 완료된 지역으로 지구단위계획 결정된 이후 10년 이상 경과로 인한 여건변화에 따라 도시기반시설, 용도, 용적률 및 높이 등을 현행 법령에 적합하게 결정함으로써 향후 수서택지개발지구를 보다 효율적인 개발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대상지는 지하철 3호선(일원역,수서역), 분당선(수서역), 양재대로 및 동부간선 도로가 통과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매우 우수하며 주변의 대모산자연공원, 광평근린공원이 지역을 에워싸고 있어 쾌적한 주거공간을 유지할 수 있는 자연조건을 가진 지역으로서 인근 KTX수서역 및 보금자리주택(세곡2지구), 가락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등 주변여건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로써 수서택지개발지구는 기존의 쾌적한 주거지역으로서의 면모를 유지하면서도 향후 여건변화에 대응가능한 개발과 보전이 조화로운 서울의 관문으로서의 위상이 재정립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대문구 옥천동 천연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대상지는 입지여건상 동측으로 통일로가 인접해 있고 북측에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남측에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이 있어 양호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북서측에 독립문 공원이 입지하여 주거환경이 양호한 지역이다. 금번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보건분소를 설치함으로써 노후불량 건축물 정비와 함께 노인, 장애인, 영유아 등 의료취약계층에게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의료비 경감 및 각종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등포 지역 부도심권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은 국철 1호선, 지하철2·5호선의 주요 역세권(영등포역, 문래역, 신길역)을 포함한 부도심권역으로 남북방향으로 양평로(30m), 영등포고가로(30m), 동서방향으로 경인로(35m) 영등포로(30m)가 통과하는 서남권 광역교통의 요충지이다. 금번 '영등포지역 부도심권 제1종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영등포 부도심의 기능을 제고하고, 기반시설 확보와 규모있는 개발을 유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환경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주거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장기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삶의 질 향상 지원법'에 따라 가양4단지 내 여유부지에 임대주택과 복지시설이 통합된 주거복지동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이며 총 124억 원(영구임대주택 46억 원, 사회복지관 78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서울시는 이번 사업으로 도시 저소득층을 위한 도심 내 임대주택을 추가로 확보하고 시설 확충에 따른 복지인프라 향상으로 기존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입주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로동 CJ공장부지 대상지는 준공업지역내 노후된 제분공장 및 연구소동 등으로 이용되고 있는 지역으로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상 정비발전구역의 정비유형 중 '지역중심형' 가능한 지역으로 검토되었으며 금번 정비유형 결정을 통하여 지역에 필요한 전략시설을 확보하고 임대산업시설을 확보하여 산업과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