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과 김문수 지사 회동
박원순 시장과 김문수 지사 회동
  • 서울타임스
  • 승인 2011.11.2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4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가졌다.

두 광역단체장의 회동은 박 시장 취임 후 첫 만남이라는 점에서 상견례의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서울시와 경기도는 수도권이라는 하나의 지역으로 묶이는 만큼, 당장 풀어야 할 문제가 적지 않아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또 한나라당의 잠재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 지사의 도정 방향과 무소속 광역단체장으로서 ‘선복지 후개발’을 내세우는 박 시장의 입장 차이도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쏠렸다.

이들 두 광역단체장은 1000만 서울시민과 1200만 경기도민을 대표한다. 우리나라 인구 절반 가까이에 달하는 시·도민의 생활이 두 광역단체장이 이끄는 정책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실제 이날 회동에서 두 광역단체장은 대중교통요금 인상과 수도권 광역전철 사업인 GTX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인천시와 함께 26일부터 대중교통요금을 올리기로 이미 결정했다. 서울시는 그러나 박 시장 취임 한 달만에 공공요금을 올린다는데 난색을 표하고 있다. 결국 당분간 버스를 이용,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과 인천시민, 그리고 경기도에 차적을 둔 버스를 타는 서울시민들의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경기도는 시내버스 요금은 당장 100원씩, 광역버스 요금은 300원씩 올리기로 했다. 여기다 김 지사는 박 시장과의 회동에서 경기도 버스의 서울 도심 진입을 늘려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서울시가 지난 3년 동안 경기도의 광역버스 노선연장과 증차 요청을 허가한 내용은 10건 중 2건에 그치고 있다. 광역버스의 서울 도심 진입에 따른 교통 과밀화 등을 우려해서다. 이런 문제에 따라 결국 경기도는 국토해양부에 조정을 요청하기도 했다.

지방자치단체 사이에 풀어야 할 일을 중앙정부의 조정에 따라 결정하게 된 것이다. 박 시장과 김 지사는 첫 회동에서 양측 실무자가 참여하는 상설 소통기구를 두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기구를 통해 두 자치단체의 민감한 현안이 얼마나 원활하게 해결될 지는 아직 미지수다. 여기에는 두 광역단체장의 의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대중교통요금 인상을 결정한 경기도는 4년 넘게 동결된 요금으로 버스업체들이 파업을 고려중이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요금 동결은 경기도뿐만 아니라 서울의 버스업체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경기도는 벌써 요금인상을 결정한 뒤 서울시와의 조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양측 실무자의 상설 협의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일의 선후를 뒤바꾼 것이다.

물론 서울시는 그동안 시장 보궐 선거 등으로 단체장의 자리가 비어있었다. 그렇다 하더라도 경기도가 이미 대중교통요금 인상 결정을 내린 후 서울시의 협조를 구하는 일은 좋지 않은 선례로 남게 된다. 또 민자사업을 앞세워 막대한 투자를 하게 될 GTX 사업도 경기도와 서울시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밖에 없다.

박 시장과 김 지사는 이와 같은 이해관계를 적절히 조율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