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노원 선거구 통합, 지역구 의원 반발
성동·노원 선거구 통합, 지역구 의원 반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1.26 0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시 등 분구 지역은 환영일색, 정치개혁특위 결정에 초점
▲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놓은 19대 총선 서울 지역구 통합안에 대해 홍정욱 의원(한나라당·노원병·왼쪽 사진)과 진수희 의원(한나라당·성동갑) 등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앞으로 5개월이 채 남지 않은 19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을 둘러싸고 해당 지역구 의원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3일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박희태 국회의장에게 제출, 정치개혁특위에서 심의 중인 선거구 획정안은 서울 노원구와 성동구의 지역구를 각각 1개 씩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

서울의 합구 방안에 따르면 합구 대상은 서울 성동 갑·을(한나라당 진수희·김동성 의원) 지역구를 하나로 통합하고 서울 노원 갑·을·병(한나라당 현경병 전 의원·권영진·홍정욱 의원)은 갑·을로 합치게 된다.

하지만 이같은 선거구획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통과하기까지는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합구 대상 지역구인 노원병의 한나라당 홍정욱과 성동을 진수희 의원 등은 이미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홍 의원은 획정위의 지역구 통합에 대해 “노원구는 젊은 부부들이 많이 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임에도 현재 인구만 기준으로 합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너무 근시안적인 결정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반발했다.

성동구의 진 의원도 “성동구의 경우 주택 재개발로 인해 인구가 감소했을 뿐 1~2년 뒤 인구가 유입되면 오히려 국회의원을 늘려야 한다”며 “선거 때마다 이런 식으로 (선거구를 다시 획정)하는 것은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분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강원도 원주시 등에서는 반드시 이번 획정안이 관철돼야 한다고 나서 서울과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원주시는 ‘원주시 국회의원 2명 선출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 토론회를 갖고 “10월말 현재 외국인을 제외한 원주시 인구가 32만329명으로 분구 기준인 31만406명을 1만 명 이상 넘어선 상태”라며 “평등투표권 보장의 헌법적 당위성과 강원도를 넘어서 중부내륙권의 거점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역할을 고려해 당연히 분구가 돼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