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강행처리에 야권통합 ‘움찔’
한·미 FTA 강행처리에 야권통합 ‘움찔’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1.26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야권 연대보다 통합 당위성 대두, 민주·진보정당 어디로
▲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를 비롯한 야5당 대표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범국본 대표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 박석운 한미FTA 범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 한면희 창조한국당 대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김혜경 진보신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지난 22일 한나라당의 한·미 FTA 비준안 단독 강행처리가 야권통합 기류에 중대한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야권은 그동안 민주당과 친 노무현 전 대통령 인사들로 구성된 ‘혁신과 통합’을 중심으로 한 야권통합의 틀을 만들었다. 또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등은 민주당과 별도의 야권통합을 선언했다.

이러한 야권통합 와중에 한나라당의 한·미 FTA 비준안 단독처리 사태가 빚어지면서 폭넓은 야권통합의 절박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미 FTA 비준안 처리를 막기 위해 민주당과 민노당이 나섰지만 한나라당의 수적 우위를 견제하기에는 역량이 턱없이 부족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높다.

민주당은 당초 혁신과 통합과의 통합 움직임에 일부 중앙위원회 위원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이를 둘러싸고 한 의원은 “손학규식 야권통합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미 FTA 처리 직후인 23일 새벽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야권통합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민주당, 손 대표 책임론부터 대통합 지지입장 엇갈려
12월 야권 통합신당 창당 로드맵 실행 여부 불투명
진보정당, 내년 총선·대선 단일후보 배출 연대만 주장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의원들이 현 지도부가 추진하는 야권통합을 지지한다고 밝히는 등 통합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의원들은 한·미 FTA 처리 등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에 민주당과 민노당 등 공동대응에 한계가 분명하다며 범야권 연대에 그치지 않고 아예 한몸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그동안 논의돼 왔던 범 야권연대와 이에 따른 지분 합의 등에 앞서 아예 하나의 정당을 만드는 본격적인 통합 움직임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민주당 내부에서는 아직 당장 다음달로 예정된 야권통합신당 창당을 앞두고 지도부가 민노당 등의 눈치를 보느라 한나라당의 한·미 FTA 강행 처리를 막지 못했다는 반발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히 통합신당 창당에 앞서 단독 전당대회를 열겠다고 주장해온 호남 지역구 의원들은 손 대표의 사퇴를 압박하는 등 내분 조짐을 보여 왔다.

가장 큰 문제는 한나라당의 비준안 강행처리로 민주당이 민노당, 국민참여당 등 진보정당과 결속을 다질 수는 있겠지만 통합을 진전시키는 수준으로 이어질지 의문이라는 점이다.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의 연대와 별도의 통합 움직임을 보였던 진보정당들은 여전히 연대의 틀에 미련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들 진보정당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후보단일화에 국한하는 연대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정차권 상황과는 별도로 노동·시민단체들은 한목소리로 한나라당을 비판하면서 야권통합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권 출범 직후 정권지지 의사를 밝혔던 한국노총도 한·미 FTA 처리 직후 성명을 통해 “1%만을 위한 정당, 부자정당 한나라당이 비공개 날치기로 비준안을 통과시켰다”며 “이 땅의 모든 양심세력과 함께 한나라당을 심판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