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이 함께 ‘6회 서울시 수화문화제’
비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이 함께 ‘6회 서울시 수화문화제’
  • 김민자 기자
  • 승인 2011.11.2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11시 창충체육관

서울시가 지원하고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회장 문병길)가 주관하는 제6회 서울시 수화문화제가 26일(토) 11시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비장애인과 청각·언어장애인들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다양한 무대공연 대회와 수화 체험행사로 진행된다.

사회 진출과 자립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인들이 직접 비장애인들에게 알려주는 수화체험 부스에서는 세계 농아인들이 사용하는 ‘국제수어’ 및 시장을 이용하여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수화장터’ 등의 다양한 체험 부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수화문화제는 표정과 표정으로 마음과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장이 될 뿐 아니라, 실제 체험을 통해 누구나 쉽게 수화를 배우고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수화인구의 저변확대에도 기여할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수화전문교육을 위한 ‘수화전문교육원’을 운영하여 많은 비장애인들이 수화를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수화가능 인구의 확대와 수화통역사 양성으로 청각·언어장애인분들의 사회 참여가 용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120 다산콜센터’에서 상담원들이 직접 수화를 배워 청각 장애인에게 수화로 시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시 관내 23개 수화통역센터에서 115명의 수화통역사가 수화통역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2012년에는 1자치구 1 수화통역센터를 설치·운영하여 25개 수화통역센터에 123명의 수화통역사를 증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과 통합하여 생활할 수 있는 장애인 친화적 환경조성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서울시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수화전문교육원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청각장애인들의 사회참여활동 및 자립 활동 지원을 위하여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