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018년까지 국제회의 예약 완료
서울! 2018년까지 국제회의 예약 완료
  • 정형목 기자
  • 승인 2011.12.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세계중환자의학회 학술대회 개최지, 서울로 확정
▲ 2016 국제치과연구학회 총회

“2015년 개최지는 서울”, 11월 30일(수), 콜롬비아 카르타헤나에서 8천여명이 참석하는 2015년 세계중환자의학회 학술대회 개최지로   서울이 호명되었다. 올해 32번째 국제회의 유치 승전보를 울린 것이다.

서울시가 국제회의의 개최지로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내년부터 2018년 까지 약 100건의 국제회의가 서울로 개최를 확정한 상태로 대부분 1천여 명이 넘는 대규모 회의들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의학, 건축, 수학, 도로 등 각 분야에서 ‘올림픽’ 이라 불리는 대형 국제회의가 줄줄이 개최를 기다리고 있어, 이에 따른 총 경제 효과는 1조 3천억 원에 이를 뿐 아니라, 해당 분야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서울이 국제회의 개최지로 각광을 받게 된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서울시가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맞춤형 국제회의 유치클리닉에 그 비결이 있다.

유치클리닉은 국제회의를 유치하는 국내 단체들에게 유치제안서 작성에서부터 유치 성공전략 수립, 1:1 영어 프레젠테이션 강습 및 발음을 교정해 주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서울관광마케팅(주) 서울컨벤션뷰로의 유치 전문인력과 영어 원어민 강사가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서비스는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당시 김연아를 비롯한 발표자들도 집중적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서울시는 기존 유치노하우가 부족하여 번번이 국제회의 유치에 실패하는 단체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세계 최초로 유치클리닉을 도입하였으며, 2008년 제32차 세계내과학술대회 유치를 시작으로, 92%의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YES! YES! YES!”, 유치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은 짧은 시간 안에 투표인단을 설득하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인데, 제 발표가 끝난 후『서울은 모든 질문에 YES다!』라는 감탄과 함께 박수   갈채가 쏟아져 정말로 자랑스러웠고, 우리의 높아진 위상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32번째의 유치 승전보를 울린 2015 세계중환자의학회 학술대회와 2017년 국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학술대회 또한 서울 유치클리닉의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알려졌다.

2003년부터 무려  네 번의 도전 끝에 서울 유치에 성공한 국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학술대회 김경욱 유치위원장(대한치의학회장)은 “유치 위원장으로서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한 번에 날리게 된 기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당초 이탈리아, 영국, 터키, 싱가포르, 한국 등 5개국이 유치를 신청해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었으나, 서울의 유치 노하우가 집약된 100페이지   분량의 제안서를 제출, 강력한 유치의지를 전달함으로써 지난 10월 30일(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21명의 상임이사들이 서울 개최를 만장일치로 확정한 것이다.

이러한 서울의 컨벤션도시로의 상승세는 각종 국제기관들의 인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 국제컨벤션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이 서울을 세계 5대 컨벤션 도시로 선정한데 이어, 10월에는 아시아 최고   권위의 관광어워드 ‘제22차 TTG Travel Awards’에서 ‘최우수 MICE 도시’로 선정되었다.관련 MICE업계 종사자들도 서울로 국제회의 개최를 문의하는 국제단체가 해마다 늘고 있다며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서울시 안승일 문화관광기획관은 “서울은 관련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고 소비지출이 높은 비즈니스 관광시장을 적극 개척하여야 할 것”이라며 “서울을 세계 최고의 MICE 도시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할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