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겨울방학 캠프 선택
우리 아이 겨울방학 캠프 선택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2.0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업체 신뢰성 확인부터 학습 플래너 점검까지 꼼꼼하게
▲ 지난해 겨울 한 초등학생 스키캠프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겨울캠프는 꼼꼼한 사전 점검이 필수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각급 학교의 겨울방학 시즌이 돌아왔다. 겨울방학은 기간이 긴 만큼 짜임새 있는 일정계획이 필요하다. 초등학생의 경우 여러 일정 가운데 많은 시간을 겨울캠프에 할애하기도 한다. 집을 떠나 다른 친구들과 단체생활을 하는 겨울캠프는 잘 지내면 약이 되지만 잘못하면 독이 되기도 한다.

서초구 반포동 ‘와이즈만 영재교육원’에서는 겨울방학 캠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원에 따르면 겨울캠프에서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려는 것보다는 아이들의 성향과 관심사, 연령 등을 고려한 캠프 참여 목적이라고 한다.

최근 열리는 겨울방학 캠프는 인성 리더십 캠프부터 과학 캠프, 스키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캠프 가운데 아이의 성향과 맞지 않아 자발적 참여 의지가 부족하다면 겨울 캠프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부터
겨울방학 캠프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믿을 수 있는 전문 업체에서 주최하고 진행하는 캠프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주최사가 유명기관이라고 하더라도 부실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업체도 적지 않다.

먼저 캠프를 주관하는 업체가 캠프 운영 경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하고 만약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보험 가입 여부도 챙기는 편이 좋다. 지도교사들의 경력, 아동 청소년 관련 전공 이수 여부 등도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겨울캠프 계약을 체결하기 전, 반드시 기재된 세부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충분히 이해하고 사인을 해야 한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참가자와 가족에게 불리한 내용이 있다면 즉시 문의해 만약에 생길 수 있는 피해 상황에 대해 정리해야 한다.

■ 공부습관 캠프는 교재·학습 플래너 체크
공부 습관을 바꾸거나 자기주도적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겨울 방학 캠프를 찾는다면 캠프에서 사용하게 될 교재와 학습 플래너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캠프 기간 동안 교재를 통해 배우게 될 학습 비법은 무엇이고 학습 플래너를 통해 어떻게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할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만의 포트폴리오’ 작성 마무리
겨울방학 캠프 선택 요령을 바탕으로 재미있게 겨울방학 캠프에 참가했다고 해서 짧은 기간의 경험이 아이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겨울방학 캠프에 참가한 이후에는 캠프 기간 동안 찍은 사진, 일기 등을 바탕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면서 새로운 경험을 되돌아 보도록 한다.

겨울캠프라는 이색적인 체험 활동을 통해 어떠한 것을 배웠고 앞으로 학교와 집에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실천해 갈 것인지 적는 동안 아이 스스로 자기를 관리하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노하우를 익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