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 물꼬, 지도부 구성 따라 총선구도 용트림
야권통합 물꼬, 지도부 구성 따라 총선구도 용트림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2.02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혁신과 통합·시민사회 세력, 사실상 지분 결정
▲ 민주당이 야권통합 문제와 관련해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손학규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야권통합을 추진하는 민주당과 비민주당 정파 간의 통합논의에 물꼬가 터지면서 내년 서울시 각 지역구 총선 판도도 용트림을 시작할 전망이다.

그러나 총선을 5개월 여 앞둔 상황에서 각 지역구의 야권 예비후보군을 거론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단지 오는 17일 예정된 야권 통합 전당대회에서 어느 정파 소속 인물이 지도부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지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새지도부에 도전할 후보군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어느 당, 정파가 얼마나 지분을 가져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경선방식에 따라 얼마나 많은 지도부를 입성시키느냐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각 정파 간의 마찰도 예상된다.

◇민주당의 통합 지도부 진출 움직임= 민주당은 당초 독자적인 전당대회를 치른 뒤 통합전당대회를 가져야 한다는 일부 주장이 나왔으나 일찌감치 통합정당 지도부를 겨냥한 그룹의 행보가 앞서가고 있다.
현재 민주당에서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그룹은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주선 최고위원, 김부겸, 이종걸, 이강래 의원 등이다.

이밖에 정대철 상임고문과 김태랑 전 국회 사무총장도 물망에 오르고 있고, 야권통합의 선봉에 서온 이인영 최고위원도 출마결심을 굳혔다.

친노 진영의 지지를 받고 있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경선에나섰던 박영선 정책의장도 최근 출마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민주당 진영 후보군= 친노와 시민사회 인사가 주축을 이룬 ‘혁신과 통합’에서는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의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친노 그룹의 핵심인 문 대표는 그동안 광범한 정치활동을 벌이며 통합신당에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
최근 빠르게 정치세력화하고 있는 시민사회 측은 김기식 ‘혁신과 통합’ 공동대표, 이용선 상임대표가 주목받고 있다.

또 노동계를 대표해 통합 연석회에 합류한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도 유력주자로 올라섰다.
한노총은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정부와 입장을 같이한다고 선언했던 만큼 야권으로 돌아섰다는 상징성에다 72만 명에 달하는 조합원을 두고 있어 이 위원장이 지도부에 입성할 경우 파급력이 상당할 전망이다.

◇통합정당 출범 후 전망= 통합전당대회를 통해 지도부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들어설 경우 공천을 둘러싼 당내 경쟁과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같은 조짐은 지도부 경선룰을 둘러싼 갈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선룰의 가장 큰 쟁점은 전대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선거인단의 구성 문제다.
민주당은 당원 중심의 전당대회를 추진, 자당 후보를 지도부에 최대한 진입시킬 계획이다.
‘혁신과 통합’을 비롯한 정파는 당원 참여를 통한 전대는 민주당이 지도부를 싹쓸이하겠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국민이 최대한 참여하는 시민 주도의 선거인단 구성을 주장하고 있다.
즉 전대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국민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완전개방형 경선이 필요하고 온라인과 모바일 투표까지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도부 경선까지 마무리되더라도 이들 통합신당은 총선 공천권을 두고 지분 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암묵적 합의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눈앞에 다가온 총선에서 각 정파는 서울의 선거구 분할을 진행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 진보통합연대가 한 살림을 꾸린 ‘진보통합’ 측과의 야권단일 후보 선출 합의까지 진행해야 한다.

이같은 야권의 합종연횡으로 내년 총선은 어느때보다 숨가쁜 일정과 논란을 소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