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야권, 경선룰 논의 급진전, 박지원 반발
통합야권, 경선룰 논의 급진전, 박지원 반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12.1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인단 각각 1만2천명, 민주당원 12만명 시민투표 포함
▲야권의 통합논의가 경선방식 합의를 이루면서 급진전되고 있다.

민주당과 혁신과통합이 7일 경선방식의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뤄 야권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민주당 통합협상위원회의 통합 방안에 합의했다.

이날 양측이 합의한 지도부 선출 방식은 대의원·당원·시민이 참여하는 개방형 국민참여 경선이다. 대의원 투표는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측 선거인단이 각각 1만2000명씩 참여하게 된다. 당원·시민 투표에는 민주당의 당비 납부 당원 12만 명을 선거인단에 포함하고 시민들의 참여에는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경선에서 당 대표를 포함해 6명의 선출직 최고위원을 선출하고, 노동 부문 1명을 포함해 3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을 두는 방안도 합의됐다.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시에는 여성과 노동, 지역을 배려하도록 했으며, 당연직 최고위원은 원내대표 외에 청년 대표를 두는 방안을 고려하기로 했다.

선거인단 구성은 대의원 30%, 당원·시민 70%으로 하는 방안이 민주당 내 다수 의견이고 혁신과통합도 이 안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이제 양측은 온라인·모바일·투표 비율, 예비경선 실시 여부 등 세부적인 경선룰에 대한 합의만을 남겨두고 있다.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간의 통합 논의가 9부 능선을 넘었지만 당내 ‘독자전대파’의 반발 기류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손 대표와 혁신과 통합이 밀실에서 합의한 내용대로 가고 있다. 바뀐 내용은 2대8이 3대7로 변경된 것 뿐”이라며 “이 과정에서 합의처리가 되지 않았고, 손 대표와 나 사이에 어떤 합의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오늘 손 대표와 오찬에서 나는 이런 것을 지적하면서 결별하기로 했다”며 “마음을 비우고 내 길을 가기로 했다. 전당대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자전대파’를 대표하는 박 전 원내대표와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아무 발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협의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고 전대 표결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날 마련된 통합안은 9일 당무위원회의 승인과 오는 11일 임시 전당대회 의결 절차를 남겨 두고 있다. 지역위원장과 대의원 중에는 ‘단독전대파’가 많아 전대에서 표결이 이뤄질 경우 통합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