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역 광역환승센터’ 개관, 남서부권 도심진입 편의
‘천왕역 광역환승센터’ 개관, 남서부권 도심진입 편의
  • 양재호 인턴기자
  • 승인 2011.12.1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2층, 지상3층 주차시설과 각종 시민 편의시설로 구성
▲ 20일 오후 5시부터 사용가능한 지하철 7호선 천왕역 광역환승센터 조감도.

서울시는 오는 20일 오후 5시부터 지하철 7호선 ‘천왕역 광역환승센터’를 사용 개관한다. 앞으로 경기도 시흥·광명 등 수도권 남서부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승용차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천왕역 광역환승센터’는 지난 5월 지하철3호선 구파발역 환승센터 개관 이후 서울 시내 두 번째 광역환승센터로, 전철․지하철이 교차하거나 간선 교통망이 집중되는 지점에 조성되어 자가용을 주차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도심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조성된 시설이다.

‘천왕역 광역환승센터’는 2010년 7월 공사에 착수해 올해 12월 준공되었으며 총 면적 12,834㎡, 지하2층~지상3층으로 구성되었다. 총 330면의 주차장과 458대 규모의 자전거 보관소가 설치되었으며 식음료점, 일반 소매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조성된다.

특히 지하 2층에는 ‘천왕역’ 대합실로 직접 연결되는 지하연결통로가 조성돼 있어 주변 공사가 마무리 되는 내년 3월부터는 환승센터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환승센터 지붕층(1,330㎡)에는 지열방지와 에너지 절감효과를 위해 다양한 식물을 식재하여 ‘녹색원’을 조성했으며, 천왕역 주변을 조망하는 휴식공간과 다목적 이벤트광장이 마련돼 각종 전시회나 벼룩시장 등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차전용건물과 연결된 지상 2개 층(379㎡)의 별도의 시설에는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 생활용품 전문점 등이 입점해 시민들의 편의를 충족시켜 줄 예정이다. 이용은 개관 당일 17시부터 가능하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구파발역 환승센터’와 마찬가지로 시간제주차의 경우 10분당 200원, 월정기권의 경우 일반주차는 6만5천원, 환승주차는 4만원이며 월정기권은 서울시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홈페이지(http://parking.sisul.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