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의 특별한 노인 복지 서비스
양천구의 특별한 노인 복지 서비스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1.12.2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 어르신들 “허허… 효자가 따로 없네”

양천구는 22일 노인복지카드제 우수 참여 업소에 대한 표창 수여식을 했다. 노인복지카드제는 양천구가 2003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고 있는 복지제도로 65세 이상 노인이 관내 업소 이용 시 이용 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이다.

현재 양천구 관내 3만4000여 명의 노인이 460여 곳에서 최대 30%의 이용 요금을 할인 받고 있다. 참여 업소는 이·미용업, 안경점, 목욕업, 제과업, 세탁업 등으로 다양하다.

양천구에서는 법률이 아닌 지침으로 운영해 오던 노인복지카드제를 행정의 실효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2008년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서울특별시 양천구 노인복지카드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듬해에는 참여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골자로 시행규칙을 제정하여 노인복지카드제 사업에 박차를 가해왔다.

추재엽 양천구청장은 “경기 침체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어르신 공경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업소 대표자들의 협조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노인복지카드제 참여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방안을 강구하여 참여업소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은 물론 어르신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참여업소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인복지카드제 참여를 희망하는 업소에서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등록신청서를 작성·제출 후 업소 정문에 노인복지카드제 참여업소임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양천구 사회복지과(02-2620-335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