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개 자치구 브리핑
서울시 25개 자치구 브리핑
  • 양재호 인턴기자
  • 승인 2012.01.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남구, 새해맞이는 강남역에서!
강남구는 새해를 맞아 오는 31일 강남역 CGV건물에 시민들의 희망을 담아 띄우는 특별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에는 미디어아트 영상쇼와 레이저 쇼 등이 밤 9시부터 차례로 펼쳐진다.

■ 강동구, 일자산 얼음썰매장에서 겨울 만끽
강동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1월 한 달 동안 일자산 피크닉장 내 영농체험장을 얼음 썰매장으로 활용한다. 썰매뿐 아니라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겨울전통놀이를 할 수 있다. 매주 화·목 오후1시부터 4시까지 운영한다.

■ 강북구, 그린에너지 체험으로 에너지 절약해요
강북구가 구청은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구청 별관 1층에 ‘그린에너지 체험관’을 설치ㆍ운영하고 있다. 체험관을 통해 집안의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 직접 알아볼 수 있다.

■ 강서구, 다양한 겨울방학 체험학습 운영
강서구는 초등학생이 유익한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학습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과학관 체험’과 ‘박물관 체험’, ‘눈썰매장 체험’ 등으로 이뤄졌다. 신청은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되며 선착순 마감이다.

■ 관악구, 관악영어카페 회원 모집
관악영어카페에서 회원을 모집한다. 회원이 되면 매일 40분간 원어민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나머진 회원들과 그룹스터디로 진행한다. 모집대상은 영어공부에 의욕 있는 관악구민이며, 이달 31일까지 전화(02-880-3475)로 신청하면 된다.

■ 광진구, 새해 목표 금연 함께 시작해요
광진구 보건소는 다가오는 신년을 맞아 많은 구민들의 새해 목표인 금연을 위해 금연 클리닉을 운영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금연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기타 사항은 광진구보건소 금연클리닉 (450-1569)으로 문의.

■ 구로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장애인쉼터 열어
구로구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장애인쉼터를 완공하고 지난 27일 개관식을 가졌다. 장애인쉼터는 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위한 시설로 정식명칭은 ‘??울타리’(구로3동 792-44)이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 금천구, 건강관리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금천구 보건소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만 30세부터 64세 주민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을 운영한다. 검진 희망자는 금천보건소 대사증후군 검진센터(02-2627-2738)로 문의.

■ 노원구, 물가모니터 요원 공개 모집
노원구에서 물가모니터 요원을 공개 모집한다. 신청은 12월 30일까지 노원구청 일자리경제과로 방문 접수해야하며, 이력서와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한다. 하루 7시간 근무에 임금은 3만 원이다.

■ 도봉구, 동 자치회관 평일 야간·토요일 개방
도봉구는 2012년부터 자치회관 개방 확대에 나선다. 동에 설치된 자치회관을 평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토요일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장 개방한다. 또한 내년부터는 동아리 활동 장소로 자치회관을 무료로 사용하게 된다.

■ 동대문구, 동 자치회관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동대문구는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에게 건전한 여가와 학습 보충을 제공하기 위해 동자치회관별로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안내와 참가 신청은 가까운 동 자치회관에 문의하면 된다.

■ 동작구, ‘만성질환자’구보건소에 등록하세요
동작구 보건소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는 구민들의 건강을 연장하고자 위함이다. 구 보건소의 만성질환자 관리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투약관리와 운동처방, 영양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 마포구, 마포관광식당 신청 받습니다.
마포구는 한국적 특색을 담고 있는 음식점을 신청 받아 ‘마포관광식당’으로 지정한다. 관광식당에 지정되면 구에서 책자를 제작해 홍보를 도울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내년 1월 25일까지며 방문, 팩스(02-3153-9199)로 받는다.

■ 서대문구, 새해 첫날‘2012 서대문 안산 해맞이’
서대문구는 새해 첫날을 맞이해 2012년 1월 1일 오전 7시에 안산 봉수대에서 ‘서대문 안산 해맞이’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새해 덕담나누기와 따듯한 음료 마시기, 신년 기원문 낭독과 일출 감상 등으로 구성된다.

■ 서초구, ‘2012 희망을 노래하다’ 신년음악회
서초구는 1월 6일 오후 7시 30분에 서초구민회관에서 ‘2012년 희망을 노래하다’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날 공연에선 서울팝스오케스트라의 웅장한 클래식 선율을 들을 수 있다.

■ 성동구 , 한국 생활 이제 어렵지 않아요~
성동구는 이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이주민을 위한 성동생활 안내’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에는 이주민 지원기관 안내, 국적 취득과 취업, 의료 등 이주민에게 유익한 정보가 담겼다. 또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등 5개 언어로 번역해 이주민의 편의성을 높였다.

■ 성북구, ‘사회적기업센터, 마을만들기 지원센터’개관
성북구가 지난 29일 옛 종암동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 ‘사회적기업 허브센터’와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를 개설했다. 이곳에선 사회적기업의 현황, 인증절차 지원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기업 제품을 판매한다.

■ 송파구, 빗물펌프장으로 영어 공부하러 가자
송파구는 지난 28일 신천빗물펌프장 4층과 5층에 ‘송파 어린이 영어 작은 도서관’을 개관했다. 도서관 이용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송파구민에 한하여 1인당 2권의 책을 7일간 대여할 수 있다.

■ 양천구, 매서운 한파를 녹이는 따듯한 대책
양천구는 한파 대비 종합지원상황실을 구성해 24시간 대응 태세를 갖췄다.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방문활동을 강화하고 비상연락망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수도관 동파대비에 만전을 기한다.

■ 영등포구, 체납 지방세 징수활동 강화
영등포구가 고액 상습 체납자가 증가함에 따라 내년 2월말까지 ‘지방세 체납 중점 징수 기간’으로 정하고 징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구는 징수 출동반을 구성해 체납자 명단 공개와 출국금지, 전국 지방세 환급금 압류 등 징수활동을 하고 있다.

■ 용산구, 중국·일본 등 제2 외국어 수강생 모집
용산구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 외국어 교실 제2 외국어반’을 상시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중국·일본·스페인·아랍어 반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교육지원과(02-2199-6470)로 문의.

■ 은평구, 일과시간 외 민원서비스 변경
은평구는 2012년 1월 2일부터 일과시간 외 민원서비스 시간을 변경한다. 요일은 매주 목요일에서 금요일로 변경됐고, 처리업무는 여권사무에서 인감, 주민등록 등본과 가족관계등록부 발급까지 확대됐다. 운영 시간은 오후 8시까지다.

■ 종로구,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정보화교실
종로구가 겨울방학동안 자녀와 부모가 함께 하는 정보화교실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여 부모와 자녀사이의 소통의 기회를 늘리고자 마련됐다. 신청은 내년 1월 2일부터 9일까지며 기획예산과(02-731-0452)로 문의하면 된다.

■ 중구, 소방서 연계 맞춤형 응급출동서비스
중구는 환자, 노약자, 홀몸 어르신 등 사회적 취약 계층에게 응급 상황 발생시 즉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소방서와 연계해 맞춤형 응급출동서비스를 운영한다.

■ 중랑구, ‘목요 야간 민원 처리제’변경 시행
은평구는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저녁에 운영하던 ‘야간 민원처리제’를 방문민원 감소로 2012년부터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전화로 미리 예약을 해야만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에 민원업무를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