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2012년 공동체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구현
[성북구] 2012년 공동체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구현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2.01.1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신년인사회에서 2대 특화전략과제· 5대 핵심전략과제 밝혀
▲ 지난 10일 구청사 내 다목적홀에서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신년인사회에서 2012년 새해 성북구의 구정 방향인 2대 특화전략과 5대 핵심전략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북구가 지난 10일 오후 3시 청사 내 다목적홀에서 신년인사회를 열고 새해 청사진을 발표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이날 신년사 겸 업무보고에서 2012년에서 앞으로 2대 특화전략과제와 5대 핵심전략과제를 통한 성북구 구정방향을 밝혔다.

■ 2대 특화과제 ‘어린이 친화도시’, ‘보행 친화도시’

김 구청장은 특화과제로 ‘어린이 친화도시’ 구현을 손꼽았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관과 돌봄센터를 설치하고 지역아동센터 지원을 늘리며 친환경 무상급식도 차질 없게 시행한다.
통학로를 개선하고 통합관제센터도 설치해 어린이 안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보행 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서관, 생활체육시설, 공원, 주차장, 어린이집 등 생활 편의시설들을 걸어서 10분 안에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과 마을 중심의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성북구는 테마가 있는 걷고 싶은 거리, 자연과 함께 걷고 싶은 길 등을 조성해, 편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도시를 만들 예정이다.

■ 5대 핵심전략 과제

김영배 구청장은 핵심전략과제인 ‘교육 1번지’ 도시 성북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학과 연계한 멘토링 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다음 달 개관할 월곡동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는 구민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하고 평생교육기회를 보장한다. 또 석관동 미리내 도서관에 이어, 월곡동에 도서관을 추가로 확충해 주민들이 편안하게 책을 읽고 하나 되는 성북(One book, Seongbuk)의 기틀을 확고히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새해 성북구는 ‘더불어 함께 하는 복지’를 핵심전략과제로 선정했다. 굶주림, 고독, 자살이 없고 새로운 가족과 아름다운 돌봄이 있는 일명 ‘3無 2有’의 성북 구현을 위해 ‘새,봄 성북 동복지협의체’를 정착시켜 어려운 이웃들이 절망을 딛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김 구청장은 동별 복지 맵(Map)을 만들어 복지 수요와 공급, 사례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일자리 창출’ 문제 역시 성북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전략과제이다. 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기업 허브센터를 통한 지원으로 2014년까지 사회적기업 50개를 발굴, 육성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 창조산업BIZ센터 설치, 창조문화산업 특구지정, 창조인재 육성, 성북패션봉제산업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공동체 재생’을 위해 김 구청장은 도시아카데미에서 논의된 결과를 토대로 주민주도형 마을 만들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장수마을 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거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내 관심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유명무실한 반상회를 부활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성북구는 새해에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도시’ 체계를 위해서 환경지표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상자텃밭 보급과 도시농부학교·친환경체험농장, 주말 농장을 운영해 생활 속 도시농업을 구현한다.

이 같은 전략과제들 외에도 김 구청장은 구정에 주민참여 방식을 적극 도입하겠으며, 주거, 보행, 환경 등에 대한 복지기준선을 포괄하는 권리장전을 제정해 인권도시 성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성북구는 주민의 권리와 삶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주민의 아픔과 눈물을 볼 수 있는 곳에 항상 함께하겠다는 각오를 피력하며 신년 성북구 구정방향을 마무리 지었다.

한편 이날 성북구 신년인사회에서는 성북구 7대 전략과제를 의미하는 여의주 모양의 상징물 7개를 사업과 관련된 주민 7명이 희망나무에 매다는 순서도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