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4대문안 지역 정밀 지표조사 착수
서울 4대문안 지역 정밀 지표조사 착수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0.09.1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까지 6개월간 실시, 문화유적 보존방안 마련
▲ 4대문안 범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조선시대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유적이 집중 분포하고 있는 흥인지문·돈의문·숭례문·숙정문 등 ‘서울 4대문안 지역’에 대한 정밀 지표조사에 본격 착수한다.

서울 도심부 재정비 과정에서 잇달아 발굴되고 있는 시전 등 주요 유적들을 개별적으로 보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본 서울시는 4대문안 전체에 걸친 체계적인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문화재청과 협의를 거쳐 지난 1월 28일 ‘지표조사 공영제’를 골자로 하는 ‘4대문안 문화유적 종합보존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지표조사 공영제’란 4대문안에 한해 개발사업 시행과 관계없이 모든 시민들이 조사결과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시는 이를 위해 총 4억원의 예산을 마련, 학술용역 타당성 및 계약심사 후 오는 15일 ‘4대문안 문화유적 보존방안 마련을 위한 종합 학술용역’ 공고를 할 예정이다.

공고를 마치면 지표조사와 발굴조사 경험이 풍부한 전문 조사기관 이달 안에 선정, 2011년 2월까지 6개월 동안 정밀 지표조사를 실시하고 보존방안을 마련한다.

조사가 마무리 되면 문화재청과의 협의, 지역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중요도에 따른 지역별 문화유적 보존방안 매뉴얼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조사는 4대문안 지역에 분포하는 고려시대 유적부터, 50년 이상 된 근·현대유산과 지하에 매장된 문화재 전체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특히, 4대문안 전체에 대한 현장조사와 함께 ‘조선왕조실록’·‘한경지략’·‘동국여지비고’ 등의 서울지역 문화유산 관련 각종 고문헌과 1720년 도성도 등 각 시대별 지도·옛 사진 등 사료 조사도 실시해 시대별·지역별 유적의 분포상황과 연혁·성격·변화과정 등을 철저하고 정밀하게 규명할 예정이다.

안승일 서울시 문화국장은 “이번 학술용역 시행으로 사업대상지에 어떤 유적이 어느 정도의 범위에 분포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된다”며 “이번 시행으로 문화유산 보존을 사전에 고려한 개발계획 수립이 가능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동안 민간에서 부담하던 개발·조사비용과 조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