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동산 시장, 신 뉴타운정책 된서리
서울 부동산 시장, 신 뉴타운정책 된서리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2.11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봄 앞두고도 ‘ 꽁꽁’, 수요자-투자자 관망세
▲ 서울시가 지난달 30일 새로운 뉴타운·재개발 정책을 내놓으면서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달 30일 새로운 뉴타운·재개발 정책을 내놓으면서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서울 부동산시장의 겨울 추위가 봄이 되더라도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전국 부동산시장은 봄 성수기를 앞두고 신규 분양 물량이 늘어나는 등 활성화 기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강남 재건축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침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올 1분기 서울에서 공급예정인 단지는 총 9곳 4400가구에 불과하다. 이중 천호동 주상복합을 제외하면 모두 재개발·재건축 물량으로 아직까지 회복조짐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여기다 지난달 30일 서울시가 발표한 뉴타운 출구정책에 따라 부동산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시장 침체 장기화가 불가피하다.

재검토 대상지역 구조조정 불가피

서울시는 정비사업 실태조사 대상 610곳과 갈등조정 대상 866곳으로 나눠 구역해제 등의 구조조정을 단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가운데 실태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610곳은 대부분 사업 초기단계라 벌써 구조조정 몸살을 앓게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여파로 지난해 12월 대비 1월 수도권 지분가격은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못한 구역에서는 저렴한 급매물 매수문의 마저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동구 마장 제2구역, 은평구 응암 제2구역과 대조 제1구역, 용산구 청파동주택재개발, 성북구 삼선 제3구역과 정릉 제3구역, 동작구 노량진1, 6재정비촉진지구, 관악구 봉천 제13구역, 동대문구 이문4재정비촉진지구, 종로구 충신 제1구역 등은 거래 움직임이 거의 사라진 상태다.

이들 중 실제로 해제구역이 나오기 시작하면 지분가격 하락 등 상당한 몸살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반면 재검토를 통해 사업시행인가가 확정되는 구역들은 오히려 이전보다 큰 반사이익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실태조사 지역 주민들 대부분은 대규모 아파트로 재개발하기보다는 지역 특성에 적합한 소형주택으로 정비하는 게 낫다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 추가부담금 땜문에 반대하는 원주민들이 이러한 기류의 중심에 서 있다.

사업 확정구역 반사이익 기대도

이와 반대로 뉴타운 지정과 재개발을 원하는 측은 외부 투자자들이다. 이들은 뉴타운 개발에 따른 투자이익을 기대해 왔으나 이번 서울시 발표에 따라 상당한 손실을 이미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작구 노량진동의 경우 ‘뉴타운 거품’이 일었던 2006~2007년 당시 대지 지분 가격이 3.3㎡당 최대 4000만 원까지 올랐지만 지금은 2000만 원대의 급매물도 팔리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뉴타운 지정 구역은 급매물도 팔기 어렵기 때문에 취소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더 빨리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분위기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구역은 한남뉴타운, 마천뉴타운, 천호뉴타운 등이 꼽힌다.

이들 구역 토지 소유자들은 추진위를 빨리 구성하지 않으면 사업이 취소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추진위 구성에 동의하는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뉴타운 출구전략 대상에 포함된 610개 구역 중 강남과 서초, 송파 등 강남3구에 소재한 사업장은 24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4% 정도로 96%가량은 강남 외 지역에 집중돼 앞으로 부동산 부익부빈익빈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