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점수 올리기 ‘오답노트’에게 물어봐
초등수학 점수 올리기 ‘오답노트’에게 물어봐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2.11 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족한 부분 체계적으로 이해, 쌓이면 수학박사 사전
▲ 초등학교 3~4학년부터 수학 공부에 오답노트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학부모는 자녀의 오답노트 작성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연구해 보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부터 수학 공부에 오답노트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학부모는 자녀의 오답노트 작성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연구해보아야 한다. 초등학교부터 수학은 금방 실력을 늘릴 수 없는 과목이다.

특히 3~4학년부터는 초등 수학에서 추상적인 개념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를 알아도 문제에 대입하거나 응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수학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들 중 많은 수의 학생들이 수학 오답 노트를 활용한다. 오답노트는 서술형 문제 대비는 물론이고 평소 수학 공부를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오답 노트를 만드는 시간에 차라리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하나라도 더 푸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수학은 한 번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도 틀리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바로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 두 종류 수학 오답 노트 만들기
수학 오답 노트는 학교 수업과 문제집 노트로 따로 만들어 두는 게 좋다. 학교 수업 수학 오답 노트는 단원별로 정리하되 수업 시간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공식이나 공식과 함께 유형에 맞는 문제와 다양한 풀이법, 공식, 도움말을 함께 적어야 한다.

■ 수학 오답노트 작성의 유의사항
문제집 수학 오답 노트에는 한 페이지에 한 문제씩만 적는다. 남는 공간이 있더라도 이해가 될 때까지 반복해 풀어보면서 별이나 동그라미 등으로 이해의 정도를 표시, 자신의 취약점을 보완해 나간다.

수학 오답 노트를 만들 때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누적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를 분리시킬 수 있는 노트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모르는 문제는 바로바로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바로 바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신에게 맞는 오답 노트는 작성한 뒤 자주 보면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학 오답 노트에 적는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는 문제들로만 골라 문제의 수가 지나치게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