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유권자네트워크’가 껄끄러운 후보
‘총선유권자네트워크’가 껄끄러운 후보
  • 서울타임스
  • 승인 2012.02.11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들이 9일 4·11 총선을 겨냥한 ‘총선유권자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앞으로 반값 등록금 실현과 한국판 버핏세, 무상의료 등을 공약으로 채택하라고 각 후보자들을 압박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인터넷에 ‘리멤버 뎀(Remember Them·그들을 기억하라)’이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총선 후보들의 신상정보와 과거 발언, 언론 보도 내용 등 각종 정보를 올릴 예정이다. 떳떳하지 못한 후보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일이고 반대의 후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홍보기회가 될 일이다.

이러한 ‘총선유권자네트워크’는 과거 총선시민연대의 낙선운동을 떠올리게 한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처음 시작한 총선시민연대는 전국 대부분의 시민단체가 참여, 각 정당 후보의 낙천·낙선 운동을 벌였다.

당시 이런 운동은 절반의 성공이란 평가를 얻었다. 당초 기대한 만큼의 성과는 얻지 못했으나 과거 무소불위에 가깝던 정치인들의 행태를 어느 정도 견제했다는 것이다.

이번 시민단체들의 활동은 12년 전보다 훨씬 큰 위력을 가질 전망이다. 이미 몇 차례 선거에서 증명된 SNS의 위력과 ‘나꼼수’ 열풍을 주도한 인터넷의 영향력을 업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시민단체들이 이러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에 대해 노골적인 정치행위라고 비판한다. 하지만 권력 등의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시민단체의 총선 운동을 정치행위로만 비판할 수는 없다.

시민들은 헌법이 보장한 주권자로서 자신의 주권을 대리할 국회의원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시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게 된다. 가장 소극적인 의무 수행 사례는 지난해 서울시 전면무상급식 주민투표 불참이고 그보다 적극적인 의무 수행이 투표권 행사다.

한 발 더 나가게 되면 보다 좋은 후보를 내세우고 이들 중 더 나은 후보를 골라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총선유권자네트워크’는 바로 이런 활동을 전개하는 임의 단체로 볼 수 있다.

물론 서울의 적지 않은 예비후보들이 이런 시민단체들의 활동에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낼 것이다. 책 표절 혐의로 2심 재판까지 유죄 판결을 받고 또다시 자신이 살던 집값 올리기에 나서서 성공했다는 자랑 끝에 주민들로부터 고발당한 현역 의원 등이 그런 부류다.

또 선거 때마다 형세의 유불리를 따져 당을 옮겨 다니는 철새 정치인들도 시민들의 평가가 달가울 리 없다. 싸늘하게 얼어붙은 현 정권에 대한 시민들의 눈초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책임과 의무를 내세우며 출사표를 던진 인물도 예외는 아니다.

앞으로 두 달여 남은 기간 동안 ‘총선유권자네트워크’가 시민들의 진정한 뜻을 대변해주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