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행정협의회, 친환경 급식 단계적 도입 합의
서울교육행정협의회, 친환경 급식 단계적 도입 합의
  • 서영길 기자
  • 승인 2010.09.1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식재료 한해 먼저 공급키로…무상급식 시기는 추후 재논의
▲ 지난 9일 (사진 왼쪽부터) 고재득 서울구청장협의회 회장, 오세훈 서울시장,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 곽노현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이 민관협의체 출범에 합의하며 손을 맞잡았다 . ⓒ서울시 제공

서울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자치구가 참여해 교육 현안을 논의하는 서울교육행정협의회 민관실무협의회는 17일 각급 학교의 친환경 급식을 단계적으로 도입,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시의회 민주당 김종욱(구로3) 의원, 한나라당 김용석(서초4) 의원, 김영배 성북구청장, 서울시 김상범 경영기획실장, 서울시교육청 이대열 기획관리실장으로 구성돼 지난 9일 출범한 민관실무협의회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2차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정했다.

민간실무협의회는 친환경 급식은 식재료 공급 등의 제반 사정 등을 감안해 전면 실시는 쉽지 않다는데 공감하고, 우선 일부 식재료만 우수 농산물과 친환경 농산물로 공급키로 했다.

아울러 유통센터 등 관련 시설을 보강하고 유통망을 정비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향후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단가도 재조정해 급식의 질을 유지키로 하고, 당초 1식사 당 2270원으로 책정된 급식비를 2400원 안팎으로 올리는 안을 시교육청에 요구했다.

또 초등학교 무상급식 실시 시기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종욱 시의원은 내년부터 전면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서울시와 김용석 시의원은 서울시와 자치구의 재정여건과 급식 질 저하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 안정적 식재료 공급에 대한 철저한 준비 등을 들어 내년엔 시기상조라고 주장해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사교육‧학교폭력‧학습준비물 없는 ‘3무(無) 학교’ 등 공교육 활성화 지원 계획과 관련해서는 ▲‘학교보안관’(가칭) 추가 배치 ▲전문심리상담사 배치 ▲초중학교 학습준비물 해소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확대 ▲저소득층 방과후 학교 수강지원 등의 세부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구체적인 지원 항목과 금액 등은 시와 교육청이 나중에 다시 의견 수렴을 하기로 했다.

그밖에 김영배 구청장은 무상급식을 하게 되면 자치구 재정여건을 감안해 자치구 분담 예정률을 20%에서 10%로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관실무협의회는 27일(월) 서울시와 시 교육청이 각 1곳씩 추천하는 교육과 관련된 시민단체를 추가해 3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