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입당하는 단체장 보는 시민의 입장
총선 앞두고 입당하는 단체장 보는 시민의 입장
  • 서울타임스
  • 승인 2012.02.1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는 24일 안으로 민주통합당에 입당하기로 했다.

4·11 총선을 50여일 앞둔 시점이다. 민주통합당으로서는 천군만마를 얻는 격이다. 박 시장에 앞서 18일 김두관 경남지사가 도내 30여 기초단체장들과 함께 입당했다. 이로써 민주통합당은 경남에 거대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박 시장의 입당이 성사되면 전국 16명의 광역단체장 가운데 9명이 민주통합당 당적을 갖게 된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총선을 앞두고 긴장할 수밖에 없다.

물론 지방 행정을 이끌어가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선거정국에서 공식적인 정치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는 없다. 벌써부터 박 시장의 ‘소통시정’이 총선에 발목 잡힌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여야가 본격적인 후보자 공천심사에 들어간 시점에서 서울시장이 특정 정당에 입당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엄청난 정치적 파장을 일으키게 된다.

당장 반응을 보인 쪽은 야권의 또 다른 축인 통합진보당이다. 통합진보당은 박 시장이 민주통합당 입당에 대한 양해를 구하는 자리에서 적극 만류했다고 한다. 야권의 무게 중심이 민주통합당으로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야권연대 협상을 앞둔 통합진보당으로서는 당연한 반응이다. 새누리당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박 시장의 입당을 눈엣가시처럼 여길 수밖에 없다. 여당으로서는 지난해 8월 당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전면무상급식 주민투표를 밀어붙인데 이어 전격 사퇴해버린 오세훈 전 시장이 다시 한 번 원망스러울 것이다.

시민들 입장에서는 이런 각 당의 입장보다 서울시를 이끌어가는 수장이 왜 이런 결정을 내렸는지에 주목해야 한다. 당적을 가질 수 있는 광역단체장으로서 박 시장의 특정 정당 입당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행정에 무게를 두는 광역단체장도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정책결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또 자치단체의 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펼치기 위해서도 정당의 지원이 절실하다. 단체장으로서는 자신이 펼치고자 하는 정책을 지원해줄 수 있는 정당을 선택하게 된다.

시민들은 이제 자신의 손으로 뽑은 단체장이 왜 특정 정당에 입당해야 했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면밀히 따져보아야 한다. 그의 선택이 그를 선택한 자신의 결정과 부합하는지도 함께 살펴야 한다.

그런 다음, 시민이 뽑은 단체장의 정책이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방안인지 검증하고, 소속 정당은 이를 얼마나 뒷받침하고 있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총선 정국에 입당을 결정한 단체장에게 이런 시민들의 검증은 더욱 중요하다. 검증 결과에 따라 총선에서 어떤 국회의원을 뽑아야 할지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