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에 못미치는 총선후보 공천 결과
기대에 못미치는 총선후보 공천 결과
  • 서울타임스
  • 승인 2012.03.03 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 총선을 불과 40일 남겨두고 있다. 각 당은 속속 공천안을 마련하느라 분주하다. 여·야는 1차 공천안에 이어 2차, 3차 결과를 내놓고 있으나 기대만큼 유권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서울 48개 선거구만 해도 각 당의 예비후보가 속속 모습을 드러내지만 대부분 당초 기대와는 딴판이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오래 전부터 참신한 인물을 내놓겠다고 공언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온 결과를 살펴보면 결국 ‘그 나물에 그 밥’이란 모양새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1일 현재 공천안을 내놓은 서울 27개 선거구 가운데 23곳의 예비후보가 전·현직 국회의원이다.

민주통합당이 경선지역으로 분류한 7개 선거구 가운데 4개 선거구에서만 정치신인들이 맞붙는다. 물론 무조건 정치신인이 능사라고 할 수는 없다.

재선과 3선, 4선을 거치면서 뛰어난 의정활동을 해온 정치인도 찾을 수 있다. 그럼에도 우려할 수밖에 없는 사실은 당초 각 당에서 공언해온 정치개혁과 쇄신 노력이 공수표에 그쳤다는 점이다.

국회 정개특위는 선거구 획정을 두고 시간을 끌다가 종당에는 1개의 의석만 늘이는 ‘꼼수’를 연출하고 말았다. 민주통합당에서 야심차게 도입한 ‘모바일 국민경선제’도 도마에 올랐다.

광주광역시에서 선관위 조사를 받던 선거인단 모집책이  투신자살하면서 파국을 맞게 됐다. 민주통합당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겠다며 국민참여경선을 들고 나왔으나 분위기가 과열되면서 참사를 부른 것이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뒤늦게 “수차례 선거인단 모집에 과열이 발생할 것이라며 개선책을 요구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사후약방문이 되고 말았다. 모바일 국민경선은 당원이 아닌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한다는 점에서 정치발전을 한 걸음 앞당길 수 있는 제도다. 또 이런 경선을 통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인물을 뽑을 수도 있다.

특히 정치에 냉소적인 젊은 층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후진적인 주민 동원이나 금품살포도 멀리할 수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선거인단 모집이라는 구태가 되풀이되면서 모바일 국민경선은 물거품이 될 공산이 커졌다.

새누리당의 공천도 ‘참신’이나 ‘쇄신’과는 거리가 멀다. 이재오 의원 공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지켜보는 서울시민들의 눈초리는 곱지 않다.

이번 총선은, 그리고 총선에 앞선 후보공천은 12월 대선과 맞물려 있다. 서울시민들은 각 당의 공천자를 지켜보며 다음 정권을 어느 당에 넘길 지 생각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