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월세 15년 만에 최고 … 영세 세입자 ‘위태’
서울 월세 15년 만에 최고 … 영세 세입자 ‘위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3.04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 1개짜리 작은 평수가 더 올라, 빈 방도 늘어

서울 강동구 길동에 있는 오피스텔을 임대해주고 있는 사은희(48·여·송파구) 씨는 최근 5개월 동안 월세를 받지 못해 속이 탄다.

지난해 여름 입주한 세입자가 처음 두세달은 60만 원의 월세를 잘 내다가 이후 입금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보증금에서 못 받은 월세를 충당하고 있지만 연락조차 끊고 있는 세입자를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다.

이러한 임대사업자가 지난해 말부터 크게 늘어나고 있다. 경기침체로 세입자들의 소득이 줄어든 데다 월세 상승률은 지난해 15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사씨가 세를 준 작은 평수의 오피스텔 오름세가 더 가팔랐다.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월세 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작년 12월 방 한 개(원룸)의 월세 가격지수는 106.0(2010년 6월을 100으로 했을 때)으로 전년 말보다 3.9% 올랐다. 방 두개(투룸)는 2.8%, 방 세개(스리룸)는 2.0% 상승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해 월세지수는 2010년보다 2.6% 올라 15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월세는 오피스텔 상승률이 4.1%로 가장 높고, 단독주택 4.0%, 연립·다세대주택 3.4%였다. 아파트만 1.4%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월세 오름세의 이유로 전세 가격의 급등 여파를 들고 있다. 한 부동산정보업체 관계자는 “전세금 부담을 못 이긴 가계가 월세로 옮겨감에 따라 수요가 늘고 가격이 올랐다”며 “이런 현상은 올해도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월세 세입자들의 어려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월세가 오르면 세입자의 가처분소득이 줄어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빈곤의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선진국과 같은 임대회사의 월세 관리체제를 도입해 세입자의 주거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