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 지역공동체 ’ … 자치·공공성·생태 중점
‘서울도 지역공동체 ’ … 자치·공공성·생태 중점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3.0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 감시·문화 유산 답사 활동, ‘슬로시티 ’ 추진 의제화
▲ 서울시민연대 회원들이 작년 12월 ‘서촌답사’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민연대

한국의 수도인 서울은 한국의 거의 모든 것의 중심지이다. 정치, 경제, 행정, 사법, 문화산업 등이 서울에 집중돼 있고 최상위 기관은 서울에 있다. 인구도 1천만 명으로 한국 인구의 4분의 1이 서울에 산다. 그래서 서울은 한국이자 한국은 서울이 돼 버렸다.

그러나 서울도 한 지역으로 지역의 문제가 있고 지역 공동체가 있다. 전국의 문제가 아닌 서울 지역의 문제로 서울을 바라보자는 문제 의식이 생겼다. 서울시민연대(대표 전상봉)는 ‘서울도 지역이다’라는 모토로 2007년부터 준비 모임을 꾸리고 2009년 4월 ‘공공성강화를위한서울시민연대’를 발족했다.

서울시민연대는 창립선언문에서 공공성 강화, 국민주권 실현, 6·15공동선언 이행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평화통일 운동에 힘써 ‘겨레의 공존’을 강조했다. 이후 명칭을 ‘서울시민연대’로 변경(2010년 4월)했다. 명칭을 변경하면서 자치, 공공성, 생태를 서울시민연대의 3대 가치로 확고히 했다.
서울시민연대는 강좌 사업을 집중적으로 펼치고 있다.

매월 부각되는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강좌를 진행하는 ‘월례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주제로 진행하는 ‘서울시민학교’도 주요한 사업 가운데 하나이다.
이후 서울시정 감시를 위한 서울시정모니터링을 꾸준히 전개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정연구모임’을 꾸려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정연구모임’은 서울시정의 감시 역할을 한다.

시의 예산을 분석해 대응하고 25개 자치구의 업무추진비 정보공개 청구와 조례제정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시정과 관련한 성명, 논평 발표로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시정과 관련한 자료 등을 구축해 제공하고 있다. 또 선거 시기 공약을 검증하는 등의 유권자 운동도 서울시민연대의 주요한 활동 가운데 하나이다.
문화 활동도 활발히 해 ‘서울 답사 모임’이라는 소모임을 꾸리고 있다. ‘서울 답사 모임’은 서울 지역의 문화 유산을 탐방하며 문화 서울을 찾아간다.

서울시민연대는 올해 ‘슬로시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성곽유네스코 등재 추진, 청계천 생태·문화 복원 등에 맞춰 고궁과 4대문 안을 일종의 ‘문화특구’이자 ‘슬로시티’로 지정한다는 것이다.
전상봉 대표는 “고궁이 있고 4대문 안인 종로구와 중구를 ‘한성구’로 통합해 슬로시티로 만드는 의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주민참여예산제, 예산분석 등을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활동을 계속 해나겠다”고 계획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