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관악을] 이정희, 관악을 출마 강행
[4·11총선-관악을] 이정희, 관악을 출마 강행
  • [뉴시스]
  • 승인 2012.03.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김희철 의원 사퇴요구 일축, 야권연대 입장은 고수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야권단일후보를 위한 관악을 경선과 관련해 긴급 입장 발표를 끝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야권단일화 경선 여론조사 의혹으로 서울 관악을 야권단일화 경선 여론조사 조작 의혹과 관련, 사퇴압박을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가 당 지도부의 지원 아래 출마 강행의지를 고수하고 있다.

22일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재경선을 통해 야권연대의 불씨를 되살리자고 제안한 상태지만 정확한 답이 없는 상태"라며 "사퇴를 해서 야권연대의 불씨를 살릴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 보고 있고 아직 누구도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후보사퇴)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입장은 이 대표와 심상정 유시민 등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심야 회동에서 이 대표의 출마고수를 결정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21일 "내 자신과 관련된 문제기 때문에 더 엄격해야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한편으로는 발생한 문제의 경중을 파악하고 그것에 상응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문자는 우리 당원 200여명 정도에게 보낸 것이라서 용퇴가 아닌 재경선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책임 있는 자세"라며 후보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처럼 이 대표는 출마 강행을 시사하고 있지만 야권단일화 경선 상대였던 관악을 김희철 의원은 이 대표의 사퇴를 거듭 강하게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사퇴를 종용하는 듯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김 의원은 "지금 이 후보는 여론조사 조작문제를 단순한 보좌진의 실수로 떠넘기려고 하고 있다"며 "재경선 운운하면서 사건을 무마하려하는 것은 죄를 지어놓고 면죄부를 달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또 "진보의 생명은 바로 도덕성"이라며 "이처럼 엄정한 문제를 야기한 이 후보는 국민과 관악구민에게 사죄하고 후보직에서 사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도 "관악을 지역에서 벌어진 불미스런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이 야권연대에 대해 갖고 있었던 기대와 희망에 크게 금이 갔고 국민들이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야권연대 전체 판 유지와 총선의 공동 승리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 백번 공감하지만 문제를 야기한 측의 태산 같은 책임감을 전제해야한다"고 사실상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용단을 기다리면서도 당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사퇴를 요구하는 것만은 꺼리고 있다. 사퇴요구를 공식화할 경우 야권연대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섣불리 사퇴를 촉구했다가 통합진보당이 야권연대 파국의 책임을 민주당에 떠넘길 경우 난처해진다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이 대표가 출마를 고수하려는 것은 사퇴할 경우 자신뿐만 아니라 교섭단체 구성을 노리고 있는 통합진보당까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대표가 출마를 강행할 경우 야권연대에 금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총선후보 등록일(22~23일)을 앞두고 야권연대가 파기될 경우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야권단일화 경선에서 패한 후보들을 대거 선관위에 등록하는 등 야권후보 난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이정희 대표 선거대책본부 소속 조모 보좌관은 여론조사 경선이 시작된 지난 17일 당원들에게 '지금 ARS 60대로 응답하면 전부 버려짐. 다른 나이대로 답변해야함' 등 내용이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전송했다.

이에 이 대표가 경선에서 패한 김 의원에게 재경선을 제안했지만 김 의원은 21일 "공당의 대표가 부정선거를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재경선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재경선을 거부했다. 같은날 김 의원은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무소속 출마를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