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서울 여소야대 전망, 갈수록 혼조세
[4·11총선] 서울 여소야대 전망, 갈수록 혼조세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3.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정치쇄신’도 제 발목잡기, 야당 힘 빠진 ‘정권 심판론’
▲4·11 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접수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4·11 총선이 19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서울 48개 지역구에서 여·야가 몇 석씩 주고받을 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은 전국 246석의 지역구 가운데 112석(서울 48·인천 12·경기 52)을 가진 수도권의 선거 향배를 좌우하는 중심축이다.

탄핵역풍이 불었던 2004년 서울에서는 열린우리당이 36석을 석권했으나 이명박 정권 아래 ‘뉴타운 바람’ 이 몰아친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한나라당이 40석을 싹쓸이 했다. 민주당은 당시 서울에서 7석만 얻는 참패를 당했다.

하지만 4년 만에 전세는 다시 뒤집힐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으로 당명까지 바꾼 여당이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정치쇄신’ 카드를 흔들었으나 서울시민들의 ‘반 MB 정서’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당직자는 “‘반 MB 정서’에 기초한 ‘정권 심판론’이 최근 희석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으나 선거가 진행되면서 결국 유권자들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무조건 낙관할 수는 업지만 그렇다고 비관적인 상황으로 보지도 않는다”고 전망했다.

반면 한나라당 당직자는 “민주당이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과정에서 진보정당 정책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보고 부동층 유권자들이 여당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며 “서울에서도 당의 쇄신론이 먹히면서 당초 약세였던 지역구도 살아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정치평론가와 여론조사 기관 관계자 등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여·야 의석 전망에 대해 4대6 정도로 민주당이 우세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서울 지역구에 그대로 대입할 경우 통합진보당을 포함한 야권연대가 29석, 새누리당은 19석을 차지하게 된다.

지난 2004년과 2008년 총선과 같은 일방적인 승부는 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는 셈이다. 또 서울의 경우 여야 접전 지역구가 많아 선거 막판 어떤 바람이 부느냐에 따라 당락이 엇갈릴 가능성도 많다.

지난 2008년 총선에서도 16곳의 지역구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후보가 득표율 5% 이내의 차이를 기록했다. 이같은 박빙의 승부처는 17대 15곳, 16대 13곳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이번 19대 총선은 17, 18대 총선과 달리 큰 이슈가 드러나지 않는데다 대부분의 지역구에서 민생문제가 주요 화두로 부각 될 것으로 보여 더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야권의 ‘정권 심판론’ 차단과 정치쇄신을 앞세운 역공으로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이 얼마나 먹힐지가 관건이다.

정치쇄신 구호는 일부 지역 유권자에게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지만 현역의원들의 무리한 낙천과 인지도 낮은 후보 공천 여파에 ‘제 발 거는’ 역효과 조짐도 일부 지역구에서 나타나고 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야권단일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이정희 공동대표(관악을)의 예비후보 사퇴 등으로 연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됐다.

용산 등 일부 지역구는 관악을과 반대로 야권단일후보 경선 탈락자와 후보자가 공동  선대본부를 꾸려 연대 취지를 살리고 있으나 서울 전체 지역구에 이러한 바람을 일으키기에는 역부족이다.

결과적으로 이번 총선에서 여야 의석 전망은 박빙의 승부 속에 야권이 근소한 차이로 앞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