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인터뷰-서대문을] 김영호 민주통합당 후보
[총선 인터뷰-서대문을] 김영호 민주통합당 후보
  • [총선특별취재팀]
  • 승인 2012.03.24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경제 살리고 낙후된 지역 실정 개선하겠다”
▲김영호 민주통합당 서대문을 후보.

김영호 후보는  김상현 전 의원의 아들이다. 북경대 국제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민주당 서대문을 지역위원장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박원순 서울시장 서대문구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역임했다. 18대 총선에 출마해 낙선했다 19대 총선에 재출마했다.

- 주요 공약과 선거 전략은?
“야권단일 후보로서의 강점을 살릴 것입니다. 실현 가능한 지역 공약과 MB정부 심판론, 무상급식과 반값 등록금 실현 등 보편적 복지 실현에 대한 비전과 실천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 서대문을 지역구의 바닥민심은 어떻게 보나?
“현 정부에서 부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민심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서민경제를 살리고 부의 재분배가 실현되는 경제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 주민 여러분의 마음도 이런 경제정의 실천을 열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경제를 살리겠다는 헛공약에 속아 4년 동안 더 큰 어려움을 감수해야 했던 만큼 더 이상 현 정권을 좌시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된 지역 실정을 개선하는 획기적인 정책도 바라고 계십니다. 앞으로 이런 지역의 열망을 해소하는 정치인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한미 FTA, 종편 허가, 4대강 사업 등에 관한 입장은?
“특검을 통해 진행 과정의 비리를 파헤쳐야 하고 앞으로의 대책을 논의해야 합니다. 당 차원의 대책이 만들어졌으나 저 또한 현 정부의 비리를 철저히 찾아내 발본색원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여당이 날치기 등 편법을 통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한미 FTA와 종편 허가 등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부분입니다. 또 국민 70% 이상이 반대하는 4대강 사업도 원점에서 재검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지역구 재개발 현황과 서울시가 밝힌 재개발 정책에 대한 입장은?
“서대문구는 재개발, 재건축 관련해 60개가 넘는 조합이 있습니다. 주민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타협을 이끌어 내는 조정 기구가 필요합니다. 박원순 시장은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가지고 출구 전략을 찾고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해야 할 지역과 중단해야 할 지역을 선별해 나가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 시장과 함께 뛰었던 입장에서 서울시 정책에 걸맞는 방향으로 서대문구의 발전방향을 찾아내고 충분한 협의를 거쳐하나하나 실천하겠습니다.”

- 당선된다면 우선적으로 추진할 현안은?
“사법개혁 관련 법안과 대 중국 외교통상 전략의 수립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중국 전문가로서 통일 대한민국과 북핵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정치인이 되고 싶습니다. 또 서울시와 중국의 교류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국민들의 정치권에 대한 비판에 귀기울이고 저부터 쇄신을 통한 참신한 정치를 일구어가겠습니다.”

- 유권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08년 18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해 정두언 의원에게 졌지만 지금은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서대문 구민의 선택을 믿기 때문입니다. 낙선 이후 4년 동안 지역 활동을 하며, 지역 주민들과 만나며, 지역현안 문제를 토론하고, 민주당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들과 주민을 위한 정치와 행정에 대해 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박원순 시장과 간담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과 서대문구에 필요한 서울시 정책 등에 관해서도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한마디로 제대로 일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대문 주민이 믿고 맡겨 주실거라고 믿습니다.”

※ 여·야가 서울 48개 지역구에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서면서 유권자들의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각 지역구 후보들의 생생한 육성은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정계를 둘러싼 공천갈등이나 계파간 경쟁, 일부 주요 후보 동향 등 제한적인 정보만 전달되기 때문이다.

본지는 4·11 총선 여·야 후보들로부터 출마의 변과 앞으로 어떻게 선거전략을 펼칠 것인지 듣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각 당의 공천 순에 따라 전체 후보들에게 인터뷰 요청과 함께 사전 질의를 전달하고 있으며 답변하지 않은 후보는 제외할 수밖에 없음을 밝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