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사찰 문건' 총선 휩쓰는 '핵폭탄' 되나
[4·11총선] '사찰 문건' 총선 휩쓰는 '핵폭탄' 되나
  • [뉴시스]
  • 승인 2012.03.3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대통령 하야'까지 거론하며 정치공세 강화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앞에서  30일 열린 'MB새누리심판 국민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박영선 MB·새누리당 심판 국민위원회 위원장이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며 설명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작성한 2600여건에 이르는 사찰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정치권에도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4·11 총선이 코앞에 닥친 상황에서 현 정권의 도덕성과 관련해 치명적일 수 있는 의혹들이 불거지면서 선거 판도를 뒤흔들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KBS 새노조가 공개한 문건들을 보면 상당한 파괴력이 있는 내용들이 많이 포함돼있다. 고위 공직자들을 상대로 한 전방위적인 사찰뿐 아니라 개인의 불륜행각까지 일일이 기재돼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그동안 제기돼온 '민간인 불법 사찰'에 이어 청와대의 개입 의혹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문제가 증폭돼온 상황에서, 결정적이라 할 수 있는 '폭탄'이 터진 셈이다.

이에 따라 총선을 목전에 둔 현 상황에서 표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상승여론 뒤집히는 계기될까 '초조'

민주통합당 등 야당은 이와 관련해 '대통령 하야'까지 거론하면서 정부와 여당에 대해 거센 비판을 쏟아붓는 정치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반대로 정권 연장을 노리는 여권으로서는 이 문제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우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게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새누리당 이상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민간인 사찰의 실태가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대로라면 매우 충격적"이라며 "검찰은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로 민간인 사찰의 전모를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도 30일 이 같은 문건에 대한 입장을 기자들이 묻자 일단 명확히 선을 그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대전지역 유세 도중 "민간인 사찰은 반드시 근절돼야할 중요한 문제"라며 "지위를 막론하고 그 일을 저지른 사람이 누구든지 상관없이 철저히 수사해서 엄벌하고 근절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여권은 가뜩이나 야권의 정권심판론을 우려해 현 정권과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현 박 위원장 체제에서, 더 이상 어떤 식으로 대처해나가야 할지 뚜렷한 방법을 찾지 못하는 분위기다.

여권 관계자는 "당연히 총선 판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며 "이미 손수조·문대성 등의 이슈로 지지율이 꺾이기 시작했는데, 이런 문건이 나와버리는 바람에 더 꺾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초조함을 드러냈다.

또 "야권이 주장하는 심판론에 불을 붙여주는 형국"이라며 "당에서 이와 관련해 별다른 얘기를 할 수 있겠느냐"고 우려했다.

◇야권, 정권심판론 이슈에 호재 더해져 '기세'

반면에 그동안 공천 및 경선 불복 논란 등으로 인해 지지율 하락을 겪으면서 다수당 전망도 불투명했던 야권으로서는 정권심판론이라는 이슈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된 상황이다.

더욱이 그동안 야권연대를 향해 제기돼온 '색깔론'에 밀려 이슈에 끌려가는 모양새였지만, 다시 꺼내든 반값등록금과 함께 좀 더 파괴력이 큰 카드 하나가 더해진 셈이다.

이에 따라 야권은 이번 문건 파장과 관련해 총공세를 펴고 있다. 이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요구까지 제기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영선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결과적으로 청와대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사정기관에서 불법적 민간인 사찰이 이뤄져 왔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도 이 사찰기록을 청와대와 공유하면서 활용해왔다"며 "이제는 범국민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논의해야 될 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중간에 낀' 박근혜 위원장을 향해서도 화살을 겨냥하고 있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연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회 회의에서 "민간인 사찰 문제와 관련해 지금 박 위원장은 매우 소극적"이라며 "사찰 문건을 그 당시의 한나라당 박근혜 위원도 포함된 한나라당에서 같이 활용했던 것 아닌가 하고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BH는 청와대를 지칭하는 약자다. BH는 블루하우스인 동시에 범죄하우스임이 여실히 드러난 셈"이라며 "이명박근혜 정권을 철저히 심판해야 할 이유가 더욱 더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글을 올려 유명세를 탄 인물이자, 당 비례대표 14번 후보인 서기호 전 판사를 이날 당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협공에 나섰다.

우위영 대변인은 "청와대에 의해 자행된 대규모 민간인 불법사찰은 무차별적으로 국민들의 인권을 짓밟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명백히 정권 퇴진감"이라며 "도덕성이 송두리째 무너져 정권을 유지할 그 어떤 명분도 없어졌다"고 비난했다.

또 "이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스스로 권좌에서 물러나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