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새누리 '민간사찰' 꼬리 자르기
[4·11 총선] 새누리 '민간사찰' 꼬리 자르기
  • [뉴시스]
  • 승인 2012.03.3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도 사찰 피해자" MB 정부와 발빠른 선긋기
▲새누리당이 민간사찰 파문이 총선에 닥칠 것을 우려 현정부와 선 긋기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새누리당이 31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보고서와 관련해 특검 도입까지 제안하고 나서는 등 조기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뜩이나 야권의 정권심판론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개입 의혹까지 전면에 부각됐지만 현정부와의 확실한 선긋기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날 새누리당은 박근혜 중앙선거대책위원장 주재로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열어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특검 도입을 민주통합당에 제안키로 했다.

보통 선대위 일일회의는 이혜훈 종합상황실장 주재로 열리는데 박 위원장이 직접 참석했다는 것은 그만큼 사안의 심각성이 크다는 방증이다.

이날 회의에서 박 위원장은 민간인 불법사찰을 "잘못되고 더러운 정치"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총선을 불과 10여일 앞둔 상황에서 대형악재가 터진데 대한 분노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권재진 법무부 장관 퇴진도 요구했다. 야권에서는 권 장관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민간사찰과 증거사건의 수사대상"이라며 법무부 장관을 교체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 왔다. 그런데 이날 새누리당은 아예 권 장관을 검찰수사의 축소·은폐 책임자로 규정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새누리당은 검찰의 성역없는 재수사를 촉구하는 수준에 그쳤다. 이상일 선대위 대변인은 30일 기자회견에서 "민간인 사찰이 사실이라면 김대중 정권이 과거 정관계 인사와 언론인을 상대로 자행한 광범위한 불법도청과 다름없는 인권유린"이라며 은근슬쩍 DJ 정부를 끼워 넣기도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하루만에 "2년전 검찰수사가 대단히 미흡했는데 검찰이 다시 수사를 한다면 국민이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말을 바꿨다.

새누리당이 특검 도입까지 결정한 것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 테러' 당시의 악몽이 떠올랐기 때문으로 보인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로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된 상황에서 터진 디도스 테러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고 한나라당이란 이름까지 버리는 단초를 제공했다.

더욱이 공천 및 경선 불복 논란 등으로 헛발질을 거듭하던 야권 덕에 어부지리를 누리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 손수조 후보의 거짓말 논란, 문대성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 등은 서막에 불과한 핵폭탄급 악재라는 얘기다.

야권은 '색깔론'에 밀려 이슈에 끌려가는 모양새였다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통령 하야'까지 언급하며 정권심판론 공세 수위를 한껏 높이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으로서는 MB 정부와의 선긋기를 강화하는 것 외에는 마땅한 대응카드가 없다. 전날 새누리당 비대위원들이 민간인 사찰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며 "박 위원장도 (사찰의) 대상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된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남경필, 정두언, 이혜훈 의원 외에 (사찰) 대상이 된 새누리당 의원들이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는 언급 역시 새누리당을 사찰의 피해자로 부각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도 이날 회의에서 "저 역시 지난 정권과 현 정권에서 사찰을 받았다는 언론보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철저한 수사로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든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선긋기를 강화했다.

하지만 야권은 박 위원장과 새누리당을 향한 공세의 고삐를 더 세게 잡아 당길 기세다.

민주당 박영선 MB·새누리심판국민위원장은 전날 회의에서 "사찰 문건을 박 위원장도 포함된 당시 한나라당에서 같이 활용했던 것 아닌가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고 김유정 대변인은 "이명박근혜 정권을 철저히 심판해야 할 이유가 더욱 더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새누리당의 특검 도입 제안은 당연하다면서도 "여당의 공동 책임을 차단하는 정치적 꼼수가 돼거나 검찰 수사의 시간끌기용이 돼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