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특검 제안에 "책임 회피, 정치적 꼼수"
새누리 특검 제안에 "책임 회피, 정치적 꼼수"
  • [뉴시스]
  • 승인 2012.03.3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총선을 코앞에 둔 31일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새누리당의 특검 제안에 야권이 일제히 '정치적 꼼수'라고 비판했다.

파업 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새노조는 지난 30일 유튜브 방송인 '리셋 KBS 뉴스9'를 통해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의 2008∼2010년 사찰 문건 2619건을 입수, 공개했다.

정치인과 언론인,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전방위 사찰이 드러나자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이 총선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그러자 새누리당은 31일 박근혜 중앙선거대책위원장 주재로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열어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특검 도입을 민주통합당에 제안키로 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새누리당은 검찰의 성역없는 재수사를 촉구하는 수준에 그쳤다. 이상일 선대위 대변인은 30일 기자회견에서 "민간인 사찰이 사실이라면 김대중 정권이 과거 정관계 인사와 언론인을 상대로 자행한 광범위한 불법도청과 다름없는 인권유린"이라며 은근슬쩍 DJ정부를 끼워 넣기도 했다.

이러한 새누리당의 특검 도입 제안에 야권은 책임회피를 지적, 물타기 정치를 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청와대 하명 불법사찰 사건'은 특검이 당연히 도입돼야 할 사안이지만 새누리당의 특검 제안이 책임회피 및 여당의 공동책임을 차단하고자 하는 정치적 꼼수가 되거나 수사 시간끌기용이 돼서는 안 된다"고 공격했다.

통합진보당 역시 "새누리당의 원내대표 회동과 특검 제안은 집권여당으로서 책임회피일 뿐 아니라 후폭풍을 차단하려는 정치적 꼼수"라고 지적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실상 임기가 끝난 18대 국회 여야 원내대표가 중차대한 사안인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특검 논의를 한다는 것은 국민적으로도 설득력이 전혀 없다"며 "결국 '특검'을 둘러싼 여야 간 정치공방을 부추겨 심판선거국면을 물타기하고 모면해보려는 새누리당의 교활한 꼼수"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도 "새누리당이 현 정권과의 단절을 강조하기 위해 특검 제안 같은 물탈기 발언을 하는 것은 집권 여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라며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기우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사찰 의혹에 대해 특별검사든 국정조사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 배후와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그동안 정부에 맞장구를 쳐주면서 힘을 실어준 새누리당이 이제와서 발끈하는 태도를 보이며 빠져나갈 궁리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야권은 특검 도입에 앞서 청와대와 이명박 대통령의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해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에게도 직접 이 사건과 관련한 진상을 공개하고 책임 있는 조치와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은 바가 있는지, 은폐 지시를 했었는지, 검찰에 축소수사를 지시한 바 있는지 등에 대해 직접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지금 시급한 것은 무엇보다 청와대와 이명박 대통령의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해명"이라며 "국민들이 가리키는 손 끝이 이미 '몸통'인 청와대를 향하고 있는 만큼, 계속 이를 회피한다면 심판만 재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