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사찰·증거인멸' 청 윗선 추궁
검, '사찰·증거인멸' 청 윗선 추궁
  • [뉴시스]
  • 승인 2012.03.3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의 몸통이라 주장한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출두해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31일 이영호(48)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해 장시간에 걸쳐 조사하고 있다.

이 전 비서관은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의 핵심인물로 ▲사찰 및 증거인멸 지시 ▲입막음용 자금 전달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우선 이 전 비서관을 상대로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자료를 인멸토록 지시한 경위와 사찰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 중이다.

이 전 비서관은 2010년 7월7일 검찰의 공직윤리지원관실 압수수색을 앞두고 점검 1팀과 진경락(45)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파괴토록 지시한 바 있다.

수사팀은 이 전 비서관이 지원관실의 정식 보고라인인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무관한 사회정책수석실 소속이란 점을 감안, 사찰에 개입하지 않았다면 굳이 증거인멸을 직접 지시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장진수(39) 전 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건넨 2000만원의 대가성 여부와 자금 출처를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공무원이 수천만원대 돈을 단순한 위로금 명목으로 준다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데다, 장 전 주무관이 이미 한 차례 거절의사를 밝혔음에도 재차 돈을 건넨 점을 지적하며 이 전 비서관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비서관은 이날 검찰에서 사찰자료 삭제 지시만 인정할 뿐 청와대 윗선이 증거인멸·사찰배후에 연루된 것을 부인했으며, 전날 KBS 새노조가 공개한 사찰 내부 문건의 보고서 작성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장 전 주무관에게 건넨 자금도 대가성을 띤 성격이 아니라 선의로 건넨 자금이라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비서관이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의 윗선으로 지목된 핵심인물인 만큼 이날 밤 늦게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비서관은 조사할 내용이 많다"며 "이 전 비서관에 대해선 증거인멸뿐만 아니라 민간인 사찰 관련 새로운 혐의가 드러나면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9시50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검찰청사에 도착한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지시나 증거인멸 윗선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