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4대 변수 따라 서울 판세 ‘흔들’
[4·11 총선] 4대 변수 따라 서울 판세 ‘흔들’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4.0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사찰·정권심판 vs 정치쇄신·20대 투표율·무소속 바람
▲서울시선관위가 시민들의 투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74명의 4·11총선 서울지역 후보 벽보를 청계천 허공에 내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4·11 총선 투표일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서울 48개 지역구가 요동치고 있다. 이번 총선은 과거 주요 선거와 달리 눈에 띄는 이슈가 없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난달 터져 나온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판세를 흔들고 있다.

또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가 내세운 ‘정권심판론’과 공세적 방어에 나선 새누리당의 ‘정치쇄신론’이 맞부딪히면서 열기가 달아올랐다. 여야 대결구도가 선명해지면서 이번 총선 역시 투표율에 따라 여당과 야당의 희비가 엇갈릴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투표율은 특히 20~30대의 참여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여 여야 모두 이들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이밖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공천에 탈락한 현역 의원 등이 대거 무소속으로 출마, 판세를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이같은 변수는 서울의 19대 국회의원 명단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 민간인 불법사찰 바람 어느 쪽으로 부나

민간인 불법사찰 논란은 KBS  새노조가 현정권 심판에 회심의 일격을 가하기 위해 전격 공개했다. 민주통합당은 즉각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고 새누리당은 특검 설치를 제안하며 청와대와 선긋기에 나섰다. 이때까지 정황만 보면 새누리당으로서는 최대 악재를 맞게 된 셈이었다.

하지만 청와대가 관련 자료의 80%는 참여정부 당시 남긴 사찰자료라고 주장하면서 쟁점이 진실공방으로 바뀌게 됐다. 박근혜 새누리당 선대위원장은 기다렸다는 듯 자신도 사찰 피해자라며 유세에 나섰고 이에 동조하는 보수층의 결집이 시작되고 있다.

민주통합당 또한 참여정부의 사찰자료는 통상업무 범위에 속한다며 재반격에 나섰으나 폭로 초기와 같은 위력은 이미 반감된 상태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은 그러나 최근 연이어 공개되고 있는 김제동, 김미화 등 이른바 좌파 연예인에 대한 국가정보원의 개별 접촉과 회유 사실에 기대를 걸고 있다

■ ‘정권심판론’ vs ‘정치쇄신론’

유권자들이 야권연대가 내세운 정권심판론에 더 동조할 지, 아니면 새누리당이 당명까지 바꾸면서 주장하는 정치새신론의 손을 들어줄 지 여부에 따라 총선 결과가 갈릴 전망이다.

야권은 이명박 정부 이후 4년동안 더욱 심해진 빈부격차와 청년실업, 서민생활 파괴 등을 집중적으로 내세우며 ‘이명박근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러한 야권의 논리는 일단 반값 등록금 실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젊은 세대에게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다.

또 일단 파탄 국면을 맞고 있는 서민들의 민생문제를 건드렸다는 점에서 여당과의 차별성을 선명히 드러낸다. 그러나 이러한 정권심판론은 자칫 유권자들의 정치에 대한 환멸이나 정치 허무주의로 연결될 수 있다는 맹점이 있다.

새누리당은 정치쇄신론을 앞세워 이러한 허점을 공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구태정치를 말소하고 새로운 정치질서를 만들자는 구호는 논리적 허점이 있음에도 보수적 유권자를 끌어들이는데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 20대 투표율 40% 이상이면 판세 흔들

20대가 연예인 사찰 등에 분노, 투표에 나설 경우 새누리당으로서는 지지율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 48개 선거구 대부분에서 여야 후보가 혼전을 벌이는 가운데 야권성향의 20대 투표율이 50%를 넘을 경우 여당 측이 크게 불리해진다.

지난달  23~24일 20~30대의 총선 지지성향과 관련, 경향신문이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 야권 단일후보 지지율은 57.0%, 새누리당 후보 지지율은 20.5%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20대의 69.3%가 범야권 단일후보인 박원순 후보를 찍었고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는 30.1%로 조사됐다.

하지만 20대는 투표율이 가장 낮은 세대로 이들의 투표 참여가 저조할 때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둬왔다. 새누리당이 서울 48개 선거구 가운데 40의석을 차지한 2008년 18대 20대 유권자 4명 중 1명 정도만 투표에 참여한 것이다.

이와 달리 야권 자치단체장이 대거 선출된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는 20대 전반 세대(19~24세) 투표율은 45.8%였고, 20대 후반(25~29세) 세대는 37.1%로 전체 41.45%가 투표에 나섰다. 이번 총선에서도 20대가 연예인 사찰 등의 문제로 투표에 나설 경우 서울 총선판세를 뒤흔들 가능성이 충분하다.

최근 20대는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인터넷 팟 캐스트 ‘나꼼수’ 등을 통해 정치적 관심이 크게 높아진데다 ‘반값 등록금’, ‘청년실업’ 등의 문제에 민감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여기다 연예인 사찰 등 파문이 일면서 20대 투표율이 18대 총선보다 크게 올라간다면 서울의 주요 접전 지역에서 여권은 고전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크다.

■ 탈당파 무소속 후보 경쟁구도 변수

서울은 지난 2000년 16대 총선 이후 무소속 당선자가 1명도 없었다. 이번 총선에는 그러나 각 당의 공천에서 탈락한 전·현직의원 출신의 무소속 출마자가 줄을 이으면서 총선의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새누리당의 현역의원 배제 원칙에 따라 공천에서 배제된 현역 의원들은 각 지역구마다 탄탄한 조직을 갖추고 있어 정치신인이나 비례대표 의원 출신 후보보다 많은 지지세를 자랑한다.

중랑갑 공천탈락에 반발, 무속으로 뛰고 이있는 유정현 후보와 중랑을 진성호 후보는 여당 지지세력의 상당부분을 끌어들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들은 당락 여부와 관계없이 여야 대결구도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통합진보당과의 단일후보 경선과정에 반발, 탈당한 관악을 김희철 전 민주통합당 의원도 무소속 후보로서 치열한 선거전을 벌이고 있다. 이들 탈당파 무소속 후보들 가운데 한 명이라도 당선될 경우 서울에서 12년만에 무소속 국회의원이 나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