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국민 심판이냐 정치 쇄신이냐
[4·11 총선] 국민 심판이냐 정치 쇄신이냐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4.0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사찰’ 바람… 서울 총선 판세 ‘대혼전’
▲서울청년네트워크 회원들이 4일 오후 마포구 홍익대학교 앞에서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참여를 호소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의 4·11 총선 판도가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에 크게 출렁이고 있다.

투표일을 열흘 남짓 앞둔 지난달 30일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이 터져 나온 뒤 서울 48개 선거구의 판세도 대혼전 양상을 보이면서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게 됐다.

5일 현재까지 각 선거구별 여론조사 등을 종합하면 절반 이상의 지역에서 여·야 후보가 5% 이내로 지지율 격차를 좁혔다.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은 당초 여당에게 결정적인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위기감을 느낀 보수층 결집효과가 나타나면서 야권이 당혹해 하고 있다.

여기다 반격에 나선 새누리당이 청와대와 선긋기에 나서는 한편, 박근혜 선거대책본부장 또한 전·현정권의 사찰 대상자였다며 역공을 펼치고 있어 ‘불법사찰’의 파괴력이 크게 줄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은 여권 강세지역인 서초·강남·송파 등 강남벨트와 야권 강세지역인 노원·도봉 등 동북벨트를 제외한 나머지 지약에서 초박빙의 구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두 지역을 제외한 종로·중구·용산 등 서울 중심부와 서대문·마포·은평으로 이어지는 서북라인, 관악과 영등포에서 양천·강서로 이어지는 서남라인 등을 중심으로 전체 판세가 결정될 전망이다.

종로 등 서울 중심부와 서북라인 9개 선거구에서는 5일 현재 진영 새누리당 후보의 용산과 정청래 민주통합당 후보가 우세를 보이는 마포을 선거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혼전을 벌이고 있다.

양천구와 관악구 등 13개 선거구를 두고 있는 서남라인도 대부분 박빙의 선거전이 전개되고 있다. 각 당 선대위도 이들 지역의 승부에 따라 서울 전체 판세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선거운동 초기 지도부까지 대거 나서 여론몰이에 나섰으나 아직 우열을 점치기 어렵다.

한편, 격전지로 꼽히는 선거구의 야권 후보들은 지금까지 진행된 여론조사의 신빙성이 낮다는 이유로 실제 투표결과에서는 여당을 앞설 것으로 자신한다. 반면 새누리당 측은 불법사찰 논란 등으로 전통적인 여당 지지세력이 결집, 막판 표를 몰아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