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민주통합당, 동성애 차별 철폐 지지
[4·11총선] 민주통합당, 동성애 차별 철폐 지지
  • 이계덕 인턴 기자
  • 승인 2012.04.05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유권자파티'가 서울 국회의원 보낸 질의에 대신 답변
▲ 민주통합당은 5일 동성애차별철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통합당이 이번 총선에서 '동성애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통합당은 5일 동성애자 유권자들로 구성된 총선 시민단체인 '게이유권자파티'가 서울과 수도권 일대 국회의원들에게 보낸 질의서에 대한 중앙당 정책위원회 공식답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민주통합당은 "헌법이 규정된 정통이념과 차별금지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입법과 정책을 개발하고 있으며 연장선상에 있는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도 원칙적으로 철폐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차별금지법의 제정, 군형법의 개정, 기타 관련법률의 제정의 제정에 대하여 적절한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민주통합당의 답변은 그동안의 총선과 대선과정에서 동성애자와 관련된 공약이나 정책 또는 언급조차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일이다.

동성애자인권단체는 지난 2008년부터 차별금지법의 제정· 군형법 92조  '계간'죄의 폐지 등을 주장해왔다. 최근에는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학생인권조례에 '성적지향'을 이유로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아 기독교계가 반발하는 등 논란이 있었다.

민주통합당에서는 지난 청년비례대표 선출과정에서 임태훈 등 동성애자 두명이 커밍아웃을 하고 출마를 선언해 화제를 모았으나 본선에는 진출하지 못했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진보신당에서 레즈비언 최현숙씨가 서울 종로구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동성애자와 관련된 당내기구가 있는 정당은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 뿐이다. 국내의 성 소수자 인구는 정확하게 조사된 바 없으나 세계적인 통계로는 인구의 8% 정도로 보고 있다. 동성애 관련 단체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300~400만 정도가 성 소수자 인것으로 추정된다.

'게이유권자파티' 이인섭 사무국장은 "민주통합당이 동성애 차별 철폐를 정책적으로 논의를 해보겠다고 표현한 것은 한걸음 나아간 부분" 이라고 말하면서도 "실질적인 약속이 전혀 없다는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