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노회찬, 동성애 인권의식 높은 후보 1위
[4·11총선] 노회찬, 동성애 인권의식 높은 후보 1위
  • 이계덕 인턴 기자
  • 승인 2012.04.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유권자파티(준) 19대 총선후보 정책질의 답변 결과 발표

노회찬 통합진보당 후보(서울 노원병)가 동성애자 유권자로 구성된 총선 시민단체인 게이유권자파티(준)으로 부터 동성애자 인권의식이 가장 높은 후보' 1위로 선정됐다.

게이유권자파티(준)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전국 593명 후보자(녹색당 5명, 민주통합당 240명, 새누리당 232명, 자유선진당 10명, 진보신당 30명, 청년당 7명, 통합진보당 69명)에게 동성애자 인권 관련 정책질의서를 보낸 결과를 분석한 결과, 서울 노원병에 출마한 노회찬 통합진보당 후보가 가장 '동성애자 인권의식이 높은 후보' 1위로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 게이유권자파티(준)가 보낸 정책질의에 답변한 서울지역 후보자들

게이유권자파티(준)는 노회찬 후보가 '차별금지법 제정, 군형법 92조(계간)조항 삭제, 시민연대 협약 제정'등 세가지 동성애자 인권 관련 정책에 대해 모두 찬성의사를 밝혔고 '17대 국회 성전환자 성별변경에 관한 특별법 발의· 성적소수자와 함께 하는 호프데이 주최·차별금지법 제정 찬성' 등 성 소수자와 관련된 활동을추진한 점 등을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지역 후보자중 '동성애 등 성적지향으로 인한 차별금지'를 포함한 차별금지법을 제정에 대해서 민주통합당 ▲이부영(강동갑) ▲유기홍(관악갑) ▲ 임지아(서초을) ▲유승희(성북갑) ▲조순용(용산구) ▲서용교(중랑갑) 후보가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또 임지아 서초을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후보는 군형법 92조(계간)조항의 삭제, 시민연대협약제정 등에 대해서도 찬성했다.

통합진보당은 ▲노회찬(노원병) ▲이상규(관악을) ▲천호선(은평을) 후보가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이들은 군형법 92조의 삭제와 시민연대 협약제정 등에 대해서도 찬성했다. 진보신당 ▲김일울(강북갑) ▲강상구(구로갑) ▲안효상(은평갑) 과 청년당 ▲오정익(중구) ▲권완수(마포을)등 군소정당도 같이 세가지 '동성애 인권 정책'에 대해 찬성으로 답했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출마한 새누리당 후보들중에는 '성적지향'이 포함된 차별금지법 등에 찬성의사를 밝힌 후보들도 있었지만 서울지역 새누리당·자유선진당 후보들은 질의서에 답변하지 않거나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 같은 질의답변 결과에 대해 게이유권자파티(준)는 동성애자 인권 관련 정책에 대한 전체 평균 찬성률은 약 18.5% ~ 20.1%로 집계되어 적극적으로 동성애자 권익을 보호하는데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정치인의 비율이 아직은 소수"라며 "애초에 인권감수성이 떨어지는 후보들과 함께 평소 진보적으로 분류되고 평가되는 많은 후보들조차 선거운동기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종교계나 보수적인 유권자들을 고려하여 답변을 유보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게이유권자파티(준)는 또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표현한 후보들이 가장 많았던 정당은 녹색당과 진보신당이며 청년당도 매우 전향적인 지지의사를 밝혔다고 밝혔다. 전체 대상후보가 적었던 녹색당은 100%의 찬성률을 보였고, 진보신당의 경우에는 70%의 찬성률을 보였다.

청년당의 경우 한 명의 후보가 한가지 항목에 대해서 답변을 보류한 것을 제외하고는 100%의 찬성률을 보였다. 통합진보당은 59.4%의 찬성률을 보였고 대체적으로 우호적인 경향을 보였다. 

민주통합당은14.6% ~ 16.7%의 정책 지지율을 보였고, 일부 후보의 경우 동성애자 인권에 대한 높은 감수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4.2%가 답변을 거부하는 등 일부 후보들은 동성애자 인권에 대한 낮은 이해도를 보였다.  

자유선진당은 한 건의 회신도 하지 않음으로써 동성애 인권에 대해 낮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새누리당의 경우 최대 3.0%, 안건에 따라서 1.7%에 불과한 지지율을 보임으로써 다른 정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동성애자 인권에 대한 매우 낮은 이해도를 보였다. 적극적인 답변 거절을 보인 후보도 12.9%로 집계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