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청렴신문고 '내부고발시스템'
[서초구]청렴신문고 '내부고발시스템'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4.2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의 신고자는 '보호‘, 비리공무원은 퇴출’

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행정조직 내부의 부정부패 방지와 관련 외부전문기관 위탁운영을 통한 내부고발 시스템을 운영한다. 민간업체인 (사)한국기업윤리경영 연구원(KBEI)에서 운영하는 'HELP-LINE'시스템은 조직의 부정비리를 알고 있는 내부 직원이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부정부패 신고 시스템이다.

과거 내부고발 시스템은 제보자의 신분 노출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아 내부 신고에 소극적인 반면 외부 기관 위탁운영은 신분노출에 대한 불안감이 없어 안심하고 신고가 가능하다. 신고자는 한국기업윤리경영 연구원 홈페이지와 행정포털(새올행정시스템), 서초구 홈페이지 '내부고발시스템'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신고접수 절차에 따라 신고서를 작성하면 신고내용은 감사담당부서 담당자에게 즉시 신고접수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알려준다.

신고절차 상 한국기업윤리경영 연구원은 신고 전달 기능과 정보의 보관 기능만 수행하며 신고내용 확인, 처리, 조사는 감사담당부서 담당자가 수행하게 된다.

신고대상은 상급자의 부당한 업무지시와 압력, 직위를 이용한 알선 청탁, 인사업무 비리, 금품 수수, 향응, 편의 수수, 직무와 관련된 정보의 사적 이용, 업무추진비 목적 외 사용, 부하직원 노동력 사적이용 등 조직 내부 문제점과 공무원행동강령 위반 등 비리유형이다.

구청 관계자는 "외부 전문기관 내부고발 시스템 위탁운영을 통해 조직 내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아 공무원의 청렴성 유지와 투명한 공직사회를 이루는데 큰 역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