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인터뷰]서초갑 김회선 당선자 -새누리당
[당선자 인터뷰]서초갑 김회선 당선자 -새누리당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4.29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 후 정부기관 신뢰하는 사회 만들겠다”

[경력]
1999 서울지방검찰정 형사제6부 부장검사
1999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수석전문위원
2004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검사장
2004~2005.03  법무부 기획관리실 실장
2005~2008  김앤장 변호사
2008.05~2010.09  국가정보원 제2차장
2010.09~  김앤장 변호사
2012. 4  제19대 국회의원총선거 서초갑 당선

▲ 서초갑 김회선 당선자
서초구갑 선거구에서 59.1%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19대 국회의원에 선출된 김회선 당선자는 ‘스펙’이 화려하다.

경기고와 서울대 법대, 서울서부지검 검사장 등을 역임했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정보원 2차장으로 발탁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검사장과 국정원 2인자 출신에서 연상되는 권위적인 모습과 전혀 다른 소탈한 면모를 보인다.

김 당선자는 “그동안 정계로 나서라는 제의는 많이 받았지만 실제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며 “이번 총선에서 당의 선택을 받고 서초구 유권자들의 큰 지지를 얻은 점에 대해 한없이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전했다.

그는 1999년부터 2002년까지 현직 검사로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국회의원이 아닌 사무처 소속으로 여의도에 발을 디딘 셈이다.

당시부터 그의 정무감각을 눈여겨 본 국회 관계자들로부터 정계 진출 권유를 받았다고 한다. 김 당선자는 “정치는 그동안 감히 생각하지 못했다”며 “은퇴 후 주일이면 성당에 나가 주차정리와 같은 작은 봉사활동을 하는 게 꿈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에서 전략공천 제의가 들어왔을 때 그는 당초 꿈꾸던 작은 봉사보다 더 큰 봉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출마의 뜻을 굳혔다고 한다.

김 당선자는 19대 국회가 끝나는 4년 후 우리나라의 모습에 대한 구상도 그려놓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는 정부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부족하다”며 “앞으로는 정부나 주요기관에 대해 모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한다.

정부기관 등에서 비리 등이 발생할 경우 관계자는 마땅히 엄단해야 하지만 정부 자체를 불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김 당선자는 서부지검장 재직 당시 토요일은 평상복으로 출근하라는 지시를 내려 화제를 모은 일이 있다. 모두 정장 차림을 고집하는 국회의원으로서도 이같은 파격을 주장할지 궁금했다.

그는 이와 관련, “복장이 문제가 아니라 국회의원 한 분 한 분의 생각과 태도가 중요하다”며 “법사위 전문위원으로 일할 때 국회의 ‘스탭’으로서 많은 국회의원을 대하며 사무처 직원들을 하대하는 모습을 보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놓았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가 “현재 우리사회는 정상과 비정상을 뒤바꿔 생각하고 있다”며 “이렇기 때문에 국회의원이 사무처 직원을 찾아가 필요한 자료를 부탁하는 정상적인 행동이 돋보이는 엉뚱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정상적인 생각과 행동을 모토로 하는 만큼 처음 치렀던 선거운동 기간에 대한 아쉬움도 많다. 특히 근거 없는 비방전의 표적이 된 점은 두고두고 응어리로 남아있다.

김 당선자는 “상대를 비난하려면 정확한 사실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해야 하지만 아니면 말고 식의 흠집내기 관행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정치발전을 위해 이러한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8가지 지역공약을 내놓았다. 이 가운데 가장 서둘러 추진할 역점사업 2가지를 꼽았다.
첫째는 지역구인 반포·잠원동 재개발을 추진하는 일이고 두 번째는 방배동을 강남 테헤란로와 연결,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 일이다.

김 당선자는 “반포와 잠원동의 재개발은 주민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고 주무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방배동은 국군정보사령부 이전이 마무리된 만큼 지하철 7호선 내방역과 2호선 서초역을 잇는 장개터널 개통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공약 이행을 위한 서울시와의 협의에 대해서도 낙관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원칙주의와 합리성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소속 정당을 떠나 원만한 협조체제를 만들어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