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서울시당 ‘친이계’ 집단 반발
새누리당 서울시당 ‘친이계’ 집단 반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4.2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당협위원장 선출방식 놓고 ‘친박계 장악 의도’ 논란
▲ 신지호 새누리당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이 25일 운영위원회를 열었다. [사진=뉴시스]

새누리당이 5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구축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친박계(친 박근혜)’와 ‘친이계(친 이명박계)의 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

서울시당 운영위원회는 25일 현역의원들이 공천에서 탈락한 지역에서 낙선한 공천자를 새 당협위원장직으로 선출하는 비상대책위원회의 방안을 일부 수정하기로 했다.

서울시당은 이날 신지호 수석부위원장(도봉갑) 주재로 운영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의결대로 당협 운영위의 간접투표 선출 방식을 승인했다.

하지만 현역의원이 공천을 못 받은 지역 가운데 공천 받은 후보가 낙선한 지역이나, 정당 득표보다 후보 득표가 낮은 지역은 원칙대로 당원들의 직접투표로 선출한다는 부대조건을 달아 비대위에 보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비대위는 4·11 총선 지역구 공천자를 새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으로 뽑아 운영위원을 구성하도록 했다.

지역구 공천을 받은 후보는 낙선했더라도 당협위원장을 지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후보자가 낙선한 지역에서는 경선 또는 공모를 통해 새 당협위원장을 선출해 왔다.

이럴 경우 지난 총선 공천을 사실상 ‘친박계’가 좌우한 만큼 대부분의 당원협의회가 이들 중심으로 구성된다. 서울시당의 직접투표 시행을 담은 부대조건은 이러한 비대위 측의 방침에 반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서울시장 회의를 주재한 신지호 의원은 “현역의원이 낙천되고 다른 사람이 공천을 받았는데 낙선한 경우는 분쟁의 소지가 있다”며 “이것은 낙천으로 한번 죽이고 당협위원장이라도 하겠다는 것을 원천봉쇄해 두 번 죽이는 꼴이고 70년대식 강제철거다. 이래서 당의 화합이 되겠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낙천한 현역의원이 지역에서 당협위원장이라도 하겠다면 예외를 둬 현 당헌당규대로 해당 거주지역 당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총선에서 낙천한 진수희 의원은 “다 짜놓고 각본대로 가고 있다”며“하나마나한 회의를 무엇하러 하느냐”고 비판한 뒤 회의 도중 퇴장하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이밖에 강승규·김용태 의원 등 다른 친이계 의원들도 당협위원장 선출 방식을 두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서울시당은 특히 “(친박 핵심부에서 내정한 당 지도부) 리스트가 사실이라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전당대회 보이콧을 비롯해 중대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