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치매 어르신 실종, 안심하세요
[영등포구] 치매 어르신 실종, 안심하세요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5.0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어르신 위치 실시간 확인 가능한 단말기 제공
▲치매 어르신 안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U-안전 서울단말기'. [사진제공=영등포구]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3일 인지력 저하로 실종 가능성이 있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IT기술을 활용한 '치매 어르신 안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서울시와 함께 치매 어르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안전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U-서울 안전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이 서비스는 치매 어르신의 현재 위치와 이동 경로를 스마트폰이나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안전존을 이탈했거나 위험 지역 진입 시 보호자에게 SMS로 즉시 알려준다. 

이어 위성항법장치(GPS)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차 범위도 적다. 단말기에는 응급 상황 발생 시 112나 119에 즉시 연계되는 비상 호출 기능도 있다.

지원 대상은 전국 가구의 월평균 소득의 150% 이하인 가구로, 안전 단말기와 가입비, 통신요금이 무상으로 지원된다.

또한 실종 우려가 있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제공하고 있다. 이 인식표는 옷에 부착하는 신원 확인증으로 어르신에 관한 정보를 코드로 담고 있다. 특수 재질로 제작되 옷에 간편하게 부착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인식표 제공은 연중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1인당 80매씩 지원된다.

구 관계자는 "치매 어르신들의 실종을 예방하는 든든한 안전지킴이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영등포구 건강증진과(2670- 4752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